본 연구는 고등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성교육과 성의식에 관련된 조사 자료를 토대로 청소년들이 올바른 성의식을 가질 수 있는 성교육 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성관련, 성교육, 성의식의 4개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로 2008년 10월 20일부터 10월 24일까지 인천시 5개 고등학교(193명)를 조사하였으며, 자료처리는 SPSS Program으로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X², T-test, Anova분석(일원분산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사응답자의 성별과 학교유형을 살펴보면 인문계(남·여) 76명, 실업계(남·여) 78명, 인문계(남녀공학) 39명 등 전체 193명이다. 종교의 여부를 살펴보면 종교를 가지고 있는 학생과 종교를 가지고 있지 않는 학생이 50.8%와 49.2%로 거의 비슷하게 분포되었다. 조사대상자들의 가정생활만족도는 보통이상이 전체 82.9%로 만족하는 학생들이었다.
의무적으로 학교에서 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 대부분 학교에서 성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관련정보를 학교 선생님을 통해서 얻는 경우는 34.2%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지만 대중매체, TV, 비디오, 인터넷 음란물을 통해서 얻는 경우를 모두 합하면 42.4%로 학교선생님의 영향보다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학교 수업방식을 살펴보면 시청각교육과 설명식 강의가 94.8%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이런 교육방식이 응답학생의 37.8%가 지루하다고 생각하고, 다른 시간보다는 괜찮지만 즐겁고 재미있다는 응답은 13%에 지나지 않았다. 성에 대한 교육은 지식전달의 교육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교육이 되어야 하며 보다 즐겁고 재미있는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전문적인 교육자의 육성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학생들의 성의식 수준을 살펴보기 위해서 성정체성, 성역할태도, 양성평등의식 기술통계 분석표를 보면 중간 점수 이상이지만 그 중에서도 성정체성에서 높은 성의식을 보였다.
성별에 따른 성교육도움 인식 차이를 살펴보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실업계 학생보다는 인문계 학생이 성교육을 받고 도움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교육 방법으로는 남학생의 경우는 체험수업을 통해서, 여학생의 경우는 비디오수업을 통해서 교육을 받고 싶어 한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인문계 학생보다는 실업계 학생이 정규수업시간 내 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성의식 영향요인으로의 성정체 성에서는 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자연스럽다와 남녀관계에 있어서 성은 아주 중요하다는 것에 남녀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리사회가 아직까지는 가부장적이고 보수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남녀의 생각차이가 나타난다고 본다.
학교유형에 따른 성정체성 의식의 차이는 남녀공학의 학생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인문계(남·여), 실업계 순으로 나타났다. 남녀가 함께 생활하는 남녀공학에서 본인들의 성에 대한 정체성이 더 많이 확립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부모의 월 소득에 따른 성의식 차이를 보면 부모의 소득이 높으면 높을수록 성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가정에서 성에 대한 의식도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한 가정생활만족도에서는 보통이상으로 만족하는 학생들에게 양성평등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그래서 어려서의 가정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킬 수 있었다.
성교육 횟수 정도에 따른 양성평등의식과의 관계에서는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양성평등의식이 높게 나타났고, 성교육도움정도, 성교육 필요성에 따른 성의식 차이에서는 성정체성과 양성평등의식은 높아지고 성역할태도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성의식을 높이기 위한 성교육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교육 방법은 청소년의 수준에 맞게 체계적이고 현실감이 있어야 하겠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바와 같이 남학생은 성문화센타 견학 등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모형들과 실질적으로 눈으로 볼 수 있고 경험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고, 여학생은 직접적인 체험보다는 비디오나 동영상을 통해서 간접적 교육이 효과적이며 성에 관한 고민이나 정보를 부모를 통해서 얻는 학생들이 남학생보다는 많이 차지하고 있어 여학교에서는 부모교육에 비중을 두어 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성교육의 내용면에 있어서는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성교육이 성에 대한 1차원적인 지식 전달에 치중하기보다는 청소년들이 성을 ‘인간살이의 한 부분’으로 의식할 수 있도록 즐겁고 재미있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여 효율성을 높일 필요성이 있다.
셋째, 청소년들은 성교육에 있어 전문적인 교육자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효과적인 청소년 성교육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성교육 담당자를 양성해야 할 것이다. 학교에서도 성교육을 가르칠 수 있는 선생님들은 많지만 보다 효과적이고 청소년들이 요구하는 성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춘 전문가를 육성할 필요성이 있다.
넷째, 청소년의 올바른 성에 관한 논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들이 성에 대한 의식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특히, 청소년 가치관 형성에 가장 영향력을 행사하는 부모나 학교선생님들의 청소년 성의식에 관한 올바른 이해가 요구된다. 청소년들이 성숙되고 올바른 성의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관심도와 성지식 등의 수준을 고려한 체계적인 성교육이 필요하다. 올바른 성의식을 바탕으로 청소년 스스로가 자기성찰을 통해 그들의 성문화를 올바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학교(선생님) - 가정(부모) - 지역사회(전문가)’ 모두가 청소년들을 도와주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