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에 따라 지역사회 내에 요보호 어르신들을 돌보는 재가노인복지 시설은 재가보호서비스의 공급주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이 시점에서 재가노인복지시설종사자의 종사자의 직무만족은 성공적인 제도수행을 위한 선결조건이라고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재가노인복지 시설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인천광역시 재가노인복지시설에서 종사하는 종사자를 조사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시설종사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요인 즉, 개인요인, 근무기관요인, 직무환경요인들과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첫째로, 개인요인과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성별과 연령,이직 의사와 결혼여부에 대해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간 직무만족의 차이에서 여자가 남자에 비해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만족이 낮은 경우 이직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령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기혼자가 미혼자에 비해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로 근무기관요인과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재가노인복지 시설종사자의 경력, 직위, 직원회의 및 교육 횟수에 따라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경력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직위에 따라 직무만족의 차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사회복지사 종사자가 많은 시설일수록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직원회의나 교육 횟수가 많은 경우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로 환경요인과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봉 액수와 시설 환경 및 이직의사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즉 연봉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환경면에서 만족할수록 직무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났으며 이직의사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기초로 하여 재가노인복지시설종사자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결론은 아래와 같다.
첫째, 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종사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기회를 제공해야만 한다. 종사자들 간의 친밀감, 연대감, 신뢰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기제들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둘째, 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의 업무에 대한 명확한 역할 지각 및 정체성 확보를 위한 업무 메뉴얼 개발 및 교육이 필요하다.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에 따라 재가노인복지시설은 많은 환경의 변화에 직면해 있는데, 이렇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복지환경에 적응하기위해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의 지지적·배려적 정보를 제공하여 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의 직무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셋째, 우리나라의 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과 상황에 맞는 직무 만족과 관련한 연구도구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되겠다.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시설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들에게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명료화하고 보다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의 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의 실정에 맞는 정밀하고 현실적인 직무만족 측정도구가 개발되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