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4
II. Web3D의 개념 및 배경 16
1. Web3D의 개념 및 적용분야 16
2. 주얼리 디자인의 3차원적 배경 21
3. 디지털 모델로의 주얼리 디자인 요소 22
III. Web3D 기반의 가상 주얼리 디자인 편집 시스템 개발 25
1. Web3D 응용프로그램 적용 사례 25
2. 사용자 화면(User Interface) 디자인 31
3. 웹상에서의 적용사례 34
IV. 결론 50
참고문헌 53
ABSTRACT 55
부록 57
표 1. 인터넷 환경 변화 18
표 2. 기본 화면 설계 요소 32
그림 1. 기존 인터넷 쇼핑몰 환경 11
그림 2. 인터넷 환경 변화 17
그림 3. Web3D 적용분야: 건축 및 인테리어업체 18
그림 4. Web3D 적용분야: 전자상거래(제품 프레젠테이션) 18
그림 5. Web3D 적용분야: 멀티미디어(제품 프레젠테이션) 19
그림 6. Web3D 적용분야: E-엔터테인먼트(교육, 의학) 19
그림 7. .obj 파일을 불러오기(import)한 Enliven pro-KR 사용자 화면(User Interface)(이미지참조) 20
그림 8. 2차원적인 표현(일러스트,사진이미지) 21
그림 9. 2차원적인 표현(캐드 렌더링이미지) 22
그림 10. 3차원 모델링 법칙 23
그림 11. 주얼리 3차원 모델링 법칙 24
그림 12. 엔리빈 미디어 팔레트(Enlivin Media Palette) 25
그림 13. 재질 라이브러리 패널에서 재질 적용사례 27
그림 14. 애니메이션 디테일(Animation details) 28
그림 15. 인터랙션(Interaction) 29
그림 16. Reactor 요소 구현 30
그림 17. 퍼블리쉬 패널(Publish panel) 31
그림 18. Navigation Flow 32
그림 19. 기본 화면 설계 요소 33
그림 20. 사용자 화면 (User Interface) 34
그림 21. 사용자 화면 (User Interface) 적용사례1 35
그림 22. 사용자 화면 (User Interface) 적용사례2 35
그림 23. 내비게이션 (Navigation) 적용사례1 36
그림 24. 확대(Zoom) 적용사례1 37
그림 25. 확대(Zoom) 적용사례2 37
그림 26. 회전(Rotate) 적용사례1 38
그림 27. 회전(Rotate) 적용사례2 38
그림 28. 이동(Move) 적용사례1 39
그림 29. 이동(Move) 적용사례2 39
그림 30. 오버랩(Overlap) 적용사례1 40
그림 31. 오버랩(Overlap) 적용사례2 40
그림 32. 오버랩(Overlap) 적용사례2 41
그림 33. 가로방향 크기조정 적용사례1 41
그림 34. 세로방향 크기조정 적용사례1 42
그림 35. 높이 조정 적용사례1 42
그림 36. 크기조정 및 객체(Object) 회전 적용사례2 43
그림 37. 객체 숨김 적용사례 44
그림 38. 객체 이동 적용사례 44
그림 39. 객체 이동과 회전 적용사례 45
그림 40. 객체 이동과 회전 적용사례 45
그림 41. 객체 회전 적용사례 46
그림 42. 객체 이동과 크기조정 적용사례 47
그림 43. 객체 회전 적용사례 48
그림 44. 예제1 왁스모델 49
그림 45. 예제1 결과물(Yellow Gold) 49
그림 46. 예제1 결과물(White Gold) 49
그림 47. 기존 인터넷 쇼핑몰 환경 51
그림 48. Web3D환경에서의 주얼리 표현(Presentation) 52
그림 49. 스케치와 도면 57
그림 50. 구조 58
그림 51. 상호작용요소삽입 59
그림 52. 라이노캐드 모델링 60
그림 53. Web3D응용프로그램에서의 상호작용요소삽입 60
그림 54. 인터넷 환경에서의 적용사례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