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방법 15
가. 연구 작품 선정이유 16
나. 수용자 시선 이동 폭 (아이레벨) 측정방법 18
II. 사실주의적 애니메이션의 이론적 접근-들뢰즈의 운동-이미지 20
1. 사실주의적 애니메이션의 정의 20
2. 사실주의적 애니메이션에 관한 들뢰즈의 운동-이미지 23
가. 운동-이미지 26
나. 시간-이미지 29
3. 사실주의적 애니메이션의 탈주의 선에 관한 운동(프레임화) 32
III. 수용자 시선에 관한 애니메이션의 운동-이미지의 기하학적 분류 37
1. 애니메이션의 수용자 시선에 관한 기하학적 분류 38
2. 애니메이션의 기하학적 분류에 따른 특징 47
가. 애니메이션의 데카르트 기하학적 특징 49
나. 애니메이션의 유클리트 기하학적 특징 52
IV. 수용자 시선의 변화에 관한 사실주의적 애니메이션의 운동 - 이미지 분석 56
1. 사실주의적 애니메이션의 수용자 시선의 (아이레벨) 변화 분석 56
2. 사실주의적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 64
가. 반딧불의 묘 67
나. 아키라 72
다. 시간을 달리는 소녀 78
라. 인랑 81
V. 결론 86
참고문헌 89
Abstract 92
〈표 1〉 아이레벨의 움직임에 관한 분석대상 작품 17
〈표 2〉 관객의 시선 측정 기준 18
〈표 3〉 아이레벨 높이 18
〈표 4〉 〈반딧불의 묘〉아이레벨 위치 측정 19
〈표 5〉 운동-이미지의 이미지들과 상응하는 기호 25
〈표 6〉 운동-이미지의 발생 기호와 특징 A 27
〈표 7〉 운동-이미지의 발생 기호와 특징B 28
〈표 8〉 들뢰즈의 탈주이론에 관한 선의 유형과 특징 34
〈표 9〉 프레임화의 특징 A 35
〈표 10〉 프레임화의 특징 B 36
〈표 11〉 수용자 시선에 관계한 애니메이션 유형 분석 46
〈표 12〉 유기적 몽타주와 변증법적 몽타주의 형식 54
〈표 13〉 사실주의적 애니메이션의 아이레벨 분석 59
〈표 14〉 도입부 수용자 시선이동에 관한 크기 (프레임 높이 1을 기준) 61
〈표 15〉 도입부 수용자 시선이동에 관한 순간 백터 크기 (프레임단위 백분율) 62
〈표 16〉 〈피노키오〉 발생 기호 64
〈표 17〉 〈반딧불의 묘〉의 발생 기호 71
〈표 18〉 소비에트 변증법적 몽타주 71
〈그림 1〉 애곤 실레와 사실주의적 애니메이션 22
〈그림 2〉 사회체 39
〈그림 3〉 사회체를 보는 시선 40
〈그림 4〉 프레임 42
〈그림 5〉 A 유형-직접적, 행동적 이미지 42
〈그림 6〉 B 유형-감성적, 간접적 이미지 43
〈그림 7〉 이미지의 흐름 44
〈그림 8〉 노먼 맥라렌 〈발레 아다지오 Ballet Adagio〉1971년 50
〈그림 9〉 오기 OGGY 51
〈그림 10〉 오기 OGGY (2007년) 52
〈그림 11〉 이 성강 〈마리 이야기〉 53
〈그림 12〉 아이레벨 위치 〈GK 21〉 58
〈그림 13〉 〈인크레더블〉 66
〈그림 14〉 반딧불의 묘 -도입부 70
〈그림 15〉 아키라-도입부A 76
〈그림 16〉 아키라-도입부B 77
〈그림 17〉 〈시간을 달리는 소녀-도입부〉 80
〈그림 18〉 〈인랑-도입부〉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