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현재 국가차원의 중앙집권적이 아닌 지역차원의 조직이 핵심적 경제단위로 부상함으로써 지역의 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의 근원임을 인지함을 전제로 하고 지역 지식문화산업의 일반적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왜 지방분권적 지역지식문화산업이 필요한지를 보며, 지역지식문화산업에 대한 분석을 한다. 이에 따른 춘천지역의 지역적 전략 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지역적 산업 구조 및 환경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이러한 분석을 통해 지역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산업의 구조적, 환경적 문제점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향후 춘천지역 지역 전략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위한 발전전략을 모색하며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 하에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지역애니메이션 산업의 환경적 문제점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지역애니메이션 산업의 구조적 문제점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3. 지역애니메이션 발전전략은 무엇인가?
문헌조사 및 지역 업체 및 지역진흥기관 전문가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역전략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산업이 지역발전을 위하여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산업구조상 지역 내의 스타기업의 필요성을 인정을 하여야 한다고 본다.
지역 안에서 스타기업의 탄생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는 메이저급업체를 창출하면서 이에 따른 지역 내의 애니메이션산업의 브랜드가치를 높일 뿐만이 아닌 지속적인 제작물량의 확보 또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는 지역발전으로 향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과정 속에서 소외된 지역에 위치한 애니메이션제작업체는 영세성을 지속적으로 가져가고 있으며, 진흥기관의 스타기업화에 따른 지역산업 인프라의 집중으로 폐해를 보고 있다.
진흥기관의 스타기업화는 먼저 지역 내의 업체를 돌아볼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진흥기관의 스타기업화속의 종속적 구조가 아닌 지역발전을 위한 진정한 파트너로서 인정을 하여야 한다. 또한 스타기업화를 추진하되, 지역 업체나 진흥기관을 위해서라도 제작인력의 인력안정화를 도모 하여야 하며, 지역의 업체를 안고 스타기업화를 추진하여야 한다. 이에 발맞추어 지역 업체들 또한 자신의 제작 과정 속에서 한 부분의 특화된 제작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본다. 이는 제작파이프라인 중 어느 한 분야에 특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국내 많은 애니메이션업체들은 모든분야를 가지고 운영되기에는 산업적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지역 업체의 특정분야에서의 특화는 단위 스튜디오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이는 진흥기관이 지역의 메이저 스타기업으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이에 따른 지역업체들은 단위 스튜디오화됨으로써 스타기업의 아웃소싱화되는 것이 지역의 업체와 지역관련 진흥기관이 같이 공생하는 것이다. 또한, 위에서 스타기업이란 프로덕션개념이 아닌 기획사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나아가 애니메이션관련 영상채널을 가진 미디어종합기관으로 발전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는 자체 채널의 확보는 지역 업체의 콘텐츠의 수용을 통해 업체의 자생력을 키워주며, 진흥기관에게는 광고유치 등을 통한 자생력 또한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며 나아가 지역전략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산업이 지역발전에 크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의의는 춘천이라는 지역에서의 지역발전이라는 큰 명제하에 지난 10여년간 추진되어온 지역전략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산업에 대한 지역만이 가진 지역산업으로서의 구조적, 환경적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하며, 이를 통하여 향후 지역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발전전략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춘천지역의 지역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산업의 발전과 국내의 각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지역전략사업으로서의 영상콘텐츠산업의 추진 과정속에서의 시행착오가 줄어들기를 위한 정책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