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영화촬영소의 사전적 의미 18
제2절 영화미술에 대한 이해 20
제3장 영화촬영소의 역사 29
제1절 세계 영화촬영소의 역사 29
(1) 영화촬영소의 시작 -에디슨의 블랙 마리아(Black Maria) 29
(2) 조르쥬 멜리에스(Georges Melies)의 스튜디오 31
(3) 이태리 영화(1910~1915)-사극세트의 시작 33
(4) 독일-바벨스베르크 스튜디오(Babelsberg Studios) 35
(5) 미국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 38
(6) 현재 -세계 영화촬영소 현황 47
제2절 국내 영화촬영소의 역사 53
(1) 영화의 도입 시기 54
(2) 국내 영화촬영소의 시작(1910~1940년대) 55
(3) 해방 이후 영화촬영소(1950년대) 62
(4) 1960년대 영화촬영소 68
(5) 영화진흥공사의 탄생(1970년대) 71
(6) 영화진흥공사 남산사옥 시대 (1976년~1990년대 중반) 73
(7) 남양주종합촬영소시대(1993년 이후~현재) 74
(8) 현재 -영화촬영소 운영 현황 86
제4장 남양주종합촬영소 스튜디오의 역할에 대한 연구 88
제1절 남양주종합촬영소 스튜디오 운영현황 88
(1) 부분개관 시기(1993년~1997년) 88
(2) 개관이후 시기(1998~2007년) 94
제2절 남양주종합촬영소 스튜디오의 역할에 대한 연구 99
(1) 영화제작 기반시설로써의 역할 100
(2) 영화미술 발전과정에서의 역할 105
제3절 소결 110
제5장 결론 114
참고문헌 117
부록 121
〈부록 1〉 남양주종합촬영소 스튜디오 시설현황 121
〈부록 2〉 남양주종합촬영소 스튜디오 이용현황 138
ABSTRACT 168
〈표-1〉 할리우드 스튜디오 현황 48
〈표-2〉 안양촬영소 시설 규모 66
〈표-3〉 종합촬영소 건립 후보지 75
〈표-4〉 전국의 주요 영화촬영소 시설 현황 86
〈표-5〉 1993년 이용현황(영화진흥공사 특수촬영실) 89
〈표-6〉 1994년도 한국영화흥행베스트10(서울개봉관 기준) 90
〈표-7〉 1990년대 초반 기타 촬영소 현황 90
〈표-8〉 한국영화 스튜디오 이용현황(1993~1997년) 91
〈표-9〉 남양주종합촬영소 스튜디오 이용현황(극영화, 1994~1997년) 92
〈표-10〉 년도별 한국영화 최고흥행작품 서울관객수 94
〈표-11〉 스튜디오 사용 작품 현황(1998~2007년) 94
〈표-12〉 연도별 한국영화 제작편수 대비 이용현황(1998~2007년) 95
〈표-13〉 남양주종합촬영소 스튜디오 이용현황(극영화, 1998~2007년) 96
〈표-14〉 야외세트 제작지원 현황 98
〈표-15〉 1984년~2007년 한국영화 제작, 외국영화 수입편수 비교 102
〈표-16〉 남양주종합촬영소 스튜디오 이용현황(1993~1997년) 102
〈표-17〉 세트제작 및 운영비(2000~2003년) 106
〈표-18〉 세트 제작 운영비 변동(2000~2003년) 107
〈표-19〉 년도별 스튜디오 이용현황(2000~2003년) 108
〈그림-1〉키네토그래프 도면 29
〈그림-2〉 1895년, 당시의 블랙마리아 전경 29
〈그림-3〉 블랙마리아에서 촬영된 영상들(1894~1896) 30
〈그림-4〉 조르쥬 멜리어스의 스튜디오 도면 31
〈그림-5〉 멜리어스 스튜디오 전경 32
〈그림-6〉 멜리어스 스튜디오 내부 모습 32
〈그림-7〉 영화 〈달세계 여행, Le Voyage dans la lune〉(1902) 장면들 33
〈그림-8〉 영화 〈카비리아, Cabiria〉(1913〉의 장면들 34
〈그림-9〉 영화〈인톨러런스,Intolerance〉(1916)의 한 장면 34
〈그림-10〉 초기 바벨스베르크 스튜디오 전경 35
〈그림-11〉 바벨스베르크 내부촬영 모습(1912) 35
〈그림-12〉 U.F.A.스튜디오 전경 모습들 36
〈그림-13〉 영화〈칼리가리박사의 밀실〉의 장면들 37
〈그림-14〉 영화〈메트로폴리스〉의 장면들 38
〈그림-15〉 1918년, 인스빌 전경 40
〈그림-16〉 트라이앵글 스튜디오 모습, 1916년 40
〈그림-17〉 M-G-M 스튜디오 모습, 1925년 40
〈그림-18〉 컬버시의 각 스튜디오 위치, 1920년대 41
〈그림-19〉 네스터 영화사 스튜디오 모습, 1911년 41
〈그림-20〉 1915년, 유니버셜 스튜디오 모습 41
〈그림-21〉 MGM 스튜디오 전경,1933년 42
〈그림-22〉 MGM 스튜디오 전경,1951년 42
〈그림-23〉 파라마운트 스튜디오 모습 43
〈그림-24〉 20세기 폭스 스튜디오 전경 43
〈그림-25〉 1918년 오하이오에 세운 W.B스튜디오 44
〈그림-26〉 1930년대 워너브라스 스튜디오 44
〈그림-27〉 1930년대 R.K.O 스튜디오 모습 45
〈그림-28〉 컬럼비아픽쳐스 스튜디오 모습, 1939년 46
〈그림-29〉 초창기 유나이티드 아티스트 스튜디오 모습 46
〈그림-30〉 유니버셜 스튜디오 전경 48
〈그림-31〉 20세기 폭스 스튜디오 전경 48
〈그림-32〉 파인우드 스튜디오 모습 49
〈그림-33〉 파인우드계열 스튜디오 위치 49
〈그림-34〉 바벨스베르크 스튜디오 모습들 50
〈그림-35〉 워너 로드쇼 스튜디오 전경 50
〈그림-36〉 워너 로드쇼 스튜디오 수조촬영장 51
〈그림-37〉 폭스 스튜디오 오스트레일리아 스튜디오 전경 및 조감도 51
〈그림-38〉 Kelly park Studio 전경 52
〈그림-39〉 Kelly park Studio 위치 52
〈그림-40〉 핸더슨 밸리 스튜디오 조감도 52
〈그림-41〉 핸더슨 밸리 스튜디오 모습 및 위치 53
〈그림-42〉 Stone Street Studio 전경과 내부 모습 53
〈그림-43〉1903년, 황성신문 기사 55
〈그림-44〉 매일신보에 실린 〈의리적 구토〉 광고 56
〈그림-45〉 동아일보, 1927년2월1일 기사 57
〈그림-46〉동아일보, 1929년6월25일 기사 57
〈그림-47〉조선중앙일보, 1934년10월11일 기사 57
〈그림-48〉동아일보,1934년12월30일 기사 57
〈그림-49〉 영화 〈전과자〉 스틸사진들 58
〈그림-50〉 조선영화주식회사 의정부촬영소 60
〈그림-51〉 안양촬영소 전경 모습 65
〈그림-52〉 안양촬영소 기공식 장면 66
〈그림-53〉 안양촬영소 제2스튜디오 상량식 66
〈그림-54〉 영화 〈생명〉 스틸 사진들 67
〈그림-55〉 원효로 촬영소 모습 68
〈그림-56〉 1968년, 안양필림촬영소 전경 및 내부 모습 69
〈그림-57〉 만리동 촬영소 전경 70
〈그림-58〉 1968년, 만리동 촬영소 외경 및 내부 모습 71
〈그림-59〉 1969년, 亞細亞(아세아)필름 촬영소 전경 및 내부 71
〈그림-60〉 영화진흥공사 창립 당시 사진들 72
〈그림-61〉 1980년대 영화진흥공사 남산사옥 전경 73
〈그림-62〉 1991년, 서울종합촬영소 기공식 장면들 77
〈그림-63〉 서울종합촬영소 1차안 투시도 78
〈그림-64〉 서울종합촬영소 배치도 78
〈그림-65〉 1993년, 서울종합촬영소 부분개관식 장면들 79
〈그림-66〉 복원 당시의 운당 전경 모습 80
〈그림-67〉 1997년,서울종합촬영소 개관식 82
〈그림-68〉 서울종합촬영소 조감도 82
〈그림-69〉 1997년 개관 당시 서울종합촬영소 전경 83
〈그림-70〉 1997년 개관 당시 촬영스튜디오 전경 모습들 83
〈그림-71〉 전국의 주요 오픈세트 현황 87
〈그림-72〉 년도별 제작편수 및 스튜디오 이용편수(1993~2007년) 103
〈그림-73〉 한국영화 제작편수 대비 스튜디오 이용편수(2001~2007)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