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2. 연구문제 및 방법 17
II. 로토스코핑 기법에 관한 이론적 전제 23
1. 애니메이션 운동 이미지의 성격 23
가. 실사 영화와 애니메이션 영화 25
나. 애니메이션 운동 이미지에서 나타나는 초현실성 28
2. 로토스코핑 기법의 정의 41
가. 실사의 움직임이 드러나는 애니메이션 운동 이미지 41
나. 픽실레이션의 운동 이미지와 비교분석 47
3. 로토스코핑 기법의 역사 53
가. 전통적인 로토스코핑 방법의 개발과 발달 53
나. 기술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경향 64
III. 로토스코핑 기법의 특성 71
1. 기술적 특징 71
2. 로토스코핑 기법에서 나타나는 운동 이미지의 미학적 특성 76
가. 로토스코핑의 운동 이미지가 주는 이질감의 정체 76
나. 재매개로써의 로토스코핑 83
IV. 작품분석 89
1. 해외사례 91
가. 〈반지의 제왕〉과 〈불과 얼음〉 91
나. 〈웨이킹 라이프〉와 〈스캐너 다클리〉 104
2. 국내사례 111
가. 〈와니와 준하〉삽입 애니메이션 111
나. 〈그녀는 예뻤다〉 114
V. 결론 118
참고문헌 122
Abstract 126
〈표 1〉 로토스코핑 기법과 픽실레이션 기법의 비교 53
〈그림 1〉 로토스코핑 기법을 이용한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 45
〈그림 2〉 노먼 맥라렌의 픽실레이션 〈이웃(Neighbors)〉(1952) 48
〈그림 3〉 로토스코핑 장치. 54
〈그림 4〉 플라이셔 형제의 〈걸리버 여행기(Gulliver'sTravels)〉(1939) 57
〈그림 6〉 아시아 최초로 로토스코핑 기법이 쓰인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철선 공주(Princess IronFan)〉(1941) 59
〈그림 7〉 〈어부와 고기 이야기(The Tale of the Fisherman and the Fish)〉(1950) 59
〈그림 8〉 〈크리스마스 전야(The Night BeforeChristmas)〉(1951) 59
〈그림 9〉 영화〈스타워즈(StarWars)〉(1977)중 로토스코핑 기법이 쓰인 광선검 결투 장면. 60
〈그림 10〉 영화〈아메리칸 팝(American Pop)〉(1980) 62
〈그림 11〉 영화 〈헤비 메탈(Heavy Metal)(1981) 63
〈그림 12〉 로토샵을 이용한 밥 사비스톤의 단편 〈스낵과 음료(Snack and Drink)〉(1999) 65
〈그림 13〉 데이빗 케플란의 〈물고기 공주(Year Of The Fish〉(2007) 67
〈그림 14〉 아리 풀만의 〈바시르와 왈츠를(Waltz With Bashir)〉(2008) 67
〈그림 15〉 로버트 저메키스의〈누가 로저 래빗을 모함했나?(Who Framed Roger Rabbit)〉(1988) 82
〈그림 16〉 랄프 박시 최초의 장편 〈고양이 프릿츠(FritztheCat)〉(1972) 92
〈그림 17〉 〈위저드(Wizard)〉(1977) 95
〈그림 18〉 〈반지의 제왕(LordofRings)〉의 어둠의 기사들 97
〈그림 19〉 랄프 박시의 〈불과 얼음〉중 실사 촬영 장면과 로토스코핑 된 애니메이션 101
〈그림 20〉 테리 길리엄의 〈몬티 파이톤스 플라잉 서커스(Monty Python's Flying Circus)〉의 타이틀 103
〈그림 21〉 〈웨이킹 라이프(WakingLife〉 106
〈그림 22〉 로토샵 프로그램을 이용한 〈스캐너 다클리(A ScannerDarkly)〉 109
〈그림 23〉 로토샵(Rotoshop)을 이용한 실사 영상의 디지털 처리 과정 : 영화 〈스캐너 다클리(A ScannerDarkly)〉 중 110
〈그림 24〉 〈와니와 준하〉의 참고 필름과 로토스코핑 시킨 후의 이미지. 113
〈그림 25〉 〈그녀는 예뻤다〉의 로토스코핑 제작 과정.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