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0
1. 서론 Introduction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범위 및 방법 17
1-3. 공공안내사인의 관련 선행연구 20
2. 이론적 배경 22
2-1. 고령화와 공공안내사인 22
2-1-1. 고령화의 의미 22
2-1-2. 고령자 특성 25
2-2. 고령자를 배려한 공공안내사인 38
2-2-1. 신체조절능력에 따른 공공안내사인 38
2-2-2. 인지에 따른 공공안내사인 39
2-2-3. 시각정보우선순위를 고려한 공공안내사인 40
2-3. 공공안내사인시스템 40
2-3-1. 공공안내사인의 기능 및 유형 40
2-3-2. 공공안내사인의 구성요소 44
2-4. 사인시스템의 시각계층구조의 이해 54
2-4-1. 시각적 계층구조의 개념 54
2-4-2. 시각적 계층구조의 형성요인 56
2-4-3. 사인시스템의 시각적 계층구조 주요내용 57
3. 실험설계 60
3-1. 연구모형-전체 실험의 흐름 60
3-2. 연구모형-전체 실험의 가설 61
4. 인천공항사인시스템 현황 및 해외사례분석 62
4-1. 인천공항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62
4-2. 해외사례분석 75
4-3. 시사점 87
5. 사인의 시각계층에 대한 이용자의 인지효과 실험연구 88
5-1. 공항 이용자를 통한 설문조사분석 88
5-2. 실험 98
5-2-1.시각정보우선순위 98
5-2-2. 색채 111
5-2-3. 조명 118
5-2-4. 위치 123
5-2-5. 결론 및 시사점 129
6. 연구결과 검증 및 논의 131
6-1. 제안샘플 제작 131
6-2. 제안샘플 효과 및 검증 133
7. 결론 139
참고문헌 References 144
Abstracts 149
부록 152
부록1. 설문조사 152
부록2 158
[실험1] 시각정보우선순위 이미지평가 158
[실험2] 시각정보우선순위 실험평가 159
[실험3] 색채 이미지평가 160
[실험4] 조명 실험평가 161
[실험5] 위치실험평가 162
[실험6] 제안실험평가 163
[표 1] 인구 고령화 추이 13
[표 2] 유년 및 노령인구 비중과 고령화지수 추이 14
[표 3] 성별 고령인구 구성비 추이 15
[표 4] 성별 고령인구 구성비 15
[표 5]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9
[표 6] 시각전달 요소로서의 사인 관련 선행연구 21
[표 7] 사인의 기능과 방향을 제안하는 선행연구 21
[표 8] 고령자 라이프스타일 변화 24
[표 9] 우리나라 노인 인구 중에서 입원 다 발생 질병 29
[표 10] ISO 가이드71 34
[표 11] 편의시설의 설치기준 36
[표 12] 정보요구에 대응하는 사인기능 41
[표 13] 가독성이 높은 배색표 47
[표 14] 관찰자의 시점과 문자의 높이 51
[표 15] 사인의 조명방법 53
[표 16] 본 논문의 실험흐름 및 내용 60
[표 17] 본 연구에서 진행한 각 실험의 연구가설 61
[표 18] 입체적 동선시스템 분류 63
[표 19] 터미널의 일반유형 66
[표 20] 이용자 편의도 조사내용 90
[표 21] 성별분류 91
[표 22] 연령분류 92
[표 23] 학력 92
[표 24] 안내사인의 필요성 인식과 도움정도 93
[표 25] 안내사인 대로 따라갔다가 되돌아온 경험이 있습니까 93
[표 26] 되돌아온 이유는 무엇입니까 94
[표 27] 도움이 되지 않다면 어떤 이유입니까 94
[표 28] 안내사인의 배경색과 문자색은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95
[표 29] 인천공항의 사인의 개선이 필요하다면 어느 부분입니까 96
[표 30] SD법 형용사 추출에 사용된 사인관련 선행연구 101
[표 31] 사인의 평가 추출방법의 관련 선행연구 102
[표 32] 관련연구에서 선정된 48개의 어휘 103
[표 33] SD법 사인평가에 사용된 형용사 103
[표 34] 명료성 104
[표 36] 임펙트성 105
[표 35] 단순성 105
[표 37] A type의 시각우선순위 106
[표 38] B type의 시각우선순위 107
[표 39] C type의 시각우선순위 108
[표 40] D type의 시각우선순위 109
[표 41] E type의 시각우선순위 110
[표 42] 화살표가 지시하는 방향의 이해정도(C type) 111
[표 43] 가독성이 높은 배색의 조건과 표준샘플 112
[표 44] 가독성이 높은 배색-실험에 이용된 각 색상별 샘플 114
[표 45] SD법에 의한 색채 사인평가 형용사 115
[표 46] 적합성 116
[표 47] 독특성 116
[표 48] 임펙트성 117
[표 49] 제안샘플 A의 빈도분석-조명 120
[표 50]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 A의 T-검정 (조명) 121
[표 51] 제안샘플 B의 빈도분석-조명 122
[표 52]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B의 T-검정 (조명) 123
[표 53] 제안샘플 A의 빈도분석-위치 125
[표 54]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 A의 T-검정(위치) 126
[표 55] 제안샘플B의 빈도분석-위치 127
[표 56]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B의 T-검정(위치) 127
[표 57] 실험결과 분석표 128
[표 58]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A의 T-검정 (전체연령) 134
[표 59]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B의 T-검정 (전체연령) 135
[표 60]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A의 T-검정 (50대 이상) 136
[표 61] 기존 샘플과 개선안 제안샘플B의 T-검정 (50대 이상) 137
[그림 1] 일반인과 백내장의 색채에 대한 인지의 차이 30
[그림 2] 시각도 50
[그림 3]보는 위치에 따른 문자의 높이 50
[그림 4] 안전표지의 각도 확장의 보기 51
[그림 5] 조명-Before 54
[그림 6] 조명-After 54
[그림 7] 게슈탈트법칙의 시지각 법칙 55
[그림 8] 비례와 대비의 시각적 위계 57
[그림 9] 카운터파트의 예 58
[그림 10] 카운터포인트의 예 58
[그림 11] 시각적 구두점-스키폴공항 58
[그림 12] 시각적 구두점-간사이공항 58
[그림 13] 현재 인천공항 안내사인 69
[그림 14] 인천공항사인 설치유형 1 71
[그림 15] 인천공항사인 설치유형 2 72
[그림 16] 인천공항사인 설치유형 3 73
[그림 17] 인천공항사인 설치유형 4 74
[그림 18] 2007년 세계 최고 공항 및 중요공항의 시각적우선순위 현황표 1 76
[그림 19] 2007년 세계 최고 공항 및 중요공항의 시각적우선순위 현황표 2 77
[그림 20] 시각우선순위-Gate번호 82
[그림 21] 시각우선순위-화살표 82
[그림 22] 시각우선순위-픽토그램 82
[그림 23] 시각우선순위 적용이 잘된 예-스키폴공항 83
[그림 24] 시각우선순위 적용이 잘된 예-히드로공항 84
[그림 25] 시각우선순위 적용이 잘된 예-일본 간사이공항 85
[그림 26] 금지나 제한구역인 경우에는 강조색으로 나타난 예-뮌헨공항 86
[그림 27] 시각적 우선순위 적용 샘플 100
[그림 28] 적합성과 임펙트성이 높은 샘플 115
[그림 29] 독특성이 높은 샘플 117
[그림 30] 임펙트성이 높은 샘플 118
[그림 31] 기존 인천공항의 조명과 제안된 샘플A 119
[그림 32] 기존 인천공항의 조명과 제안된 샘플B 119
[그림 33] 기존 인천공항의 조명과 제안된 샘플A 124
[그림 34] 기존 인천공항의 조명과 제안된 샘플B 124
[그림 35] 기존 샘플에 대한 제안 샘플A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