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1. 연구 목적 11
1-2. 연구 과제 및 방법 12
II. 실버산업 및 실버금융에 관한 현황 14
2-1. 실버산업(Silver Industry) 14
1) 실버산업의 개념 및 특성 14
2) 실버산업의 범위 21
3) 실버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한 전제조건 22
2-2. 실버금융 23
1) 실버금융의 현황 23
2) 실버금융의 특징 26
3) 금융기관 마케팅 전략 26
III. 실버고객의 이론적 고찰 29
3-1. 실버고객의 개념 29
3-2. 실버고객의 현황 31
IV. 실버고객의 Life Style 및 NEEDS파악을 위한 실증적 조사 32
4-1. 연구과제 설정 32
4-2. 연구설계 및 실증조사 35
4-3. 정보제공자(Informant) 의 선정 35
4-4. 연구결과 52
V. 결론 및 시사점 55
5-1. 결론요약 55
5-2. 시사점 56
5-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3
〈표1-1〉 65세 이상 인구 및 구성비 9
〈표1-2〉 노년부양비 및 노령화 지수 10
〈표2-1〉 실버산업의 개념정의 17
〈표2-2〉 UN 고령화 사회 분류 20
〈표2-3〉 실버산업 분류 21
〈표2-4〉 삼성경제 연구소 실버 산업 분류 22
〈표3-1〉 금융기관 마케팅 목표 27
〈표4-1〉 정보제공자 인적 사항 37
〈표4-2〉 연구결과로 본 라이프스타일별 성향 54
〈표4-3〉 투자성향 및 선호하는 상품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