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빠른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전체 인구 중 나이든 세대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비 하여, 일부 상위 계층인 VIP실버 고객들11명과 심층적인 인터뷰를 통하여, 그들의 라이프스타일별로 분류하여 투자성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이의훈 교수의 5가지 유형인 안정추구형, 물질추구형, 성취도전형, 소극적생활형, 건강, 유행추구형으로 분류하여, 어떠한 분류에 속한 사람들이 어떤 투자성향을 보이느냐에 대한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물론 100% 다 일치하지는 않지만, 어떤 스타일의 사람들이 어떤 성향을 보이느냐, 하는 문제를 놓고 고민하였고, VIP실버 이다 보니, 다른 집단보다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었다.
단순히, 재산의 정도에 따라 투자성향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 본인의 건강상태, 가족상태 등에 많은 영향을 미쳐서, 안정적, 보수적,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기존에 선행 연구 되어진 문헌들이 많지 않아서 주관적인 상황이 많이 접근 될 수 있다는 점도 한계점으로 작용하였고, 11명의 VIP실버들만을 대상 100%로 잡았다는 점도 조사단계의 오류가 나타날 수 있다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이 자료를 통하여 얻어진 데이터는 재산유지와 재산증식으로 분류해보면, 재산의 많고, 적음의 정도가 아닌 본인들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성향에 따라 많은 차이를 느낄 수 있었고, 또한 60대에서 80대까지의 연령대를 가지고 있는 VIP실버 이다 보니, 전문기관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또한 인간관계 형성을 하 므로써, 전문투자기관에 대한 충성도가 월등히 높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각기 다른 성향을 보인 VIP실버들에게 직접적인 인터뷰방식으로 그들의 라이프스타일별을 집중 분석하여, 투자성향을 분류하였고, 이러한 자료들이 향후 거듭 논란이 되고 있는 고령화의 문제와 대두되어 기본 자료에 도움이 되기를 원한다.
향후 점점 더 커질 수 있는 시장에 먼저 선 투자함으로써 얻어지는 혜택 또한 클 것으로 예상되며, Silver시장에서 더 나아가 Senior 시장으로부터 출발 하므로써, 자연스러운 Silver 시장으로 연결을 꾀할 수 있음을 필요로 하며, 향후 Silver금융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