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머리말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I. 인체의 동적 표현 연구 13
1. 인체 구조의 분석 13
(가) 골격계 14
(나) 근육계 15
2. 인체의 동적 표현 17
(가) 체육·스포츠 18
(나) 무용 21
(다) 마임 25
(라) 서커스 27
3. 감정의 움직임(Motion) 30
III. 인체의 감정이입을 표현한 작가 및 작품 연구 34
1. 헨리 무어(Henry Moore : 1898-1986) 34
2. 알베르토 쟈코메티(Alberto Giacometti : 1901-66) 37
3. 리차드 맥도날드(Richald Macdonald) 40
4. 김영원 43
IV. 동적표현에 의한 장신구 연구 46
1. 내용적 측면 46
2. 기능적 측면 47
3. 형태적 측면 50
4. 작품 연구 51
V. 맺음말 76
참고문헌 79
ABSTRACT 80
[표1] 체육미학의 구상 18
[표2] 체육의 분류 19
[그림1] 골격계의 구조 14
[그림2] 인체의 근육 모습 15
[그림3] 미켈란젤로의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 중 '아담의 탄생'6(이미지참조) 16
[그림4] 앞으로구르기 20
[그림5] 요가동작 20
[그림6] 요가동작 20
[그림7] 발레 무용수 22
[그림8] 무용수들의 공연모습 23
[그림9] 현대무용 24
[그림10] 거리마임 25
[그림11] 마임배우 마르셀 마르쏘 26
[그림12] 중국서커스단 27
[그림13] 서크 엘루아즈의 하늘 3부작 중 '네비아'의 한 장면 28
[그림14] 태양의 서커스 '알레그리아' 29
[그림15] Recumbent Figure, 1938, Green Hornton stone, 889×1327×737mm, weight 520 kg, Tate Gallery, London 35
[그림16] Family group 1948-49 36
[그림17] 왕과 왕비 1952-53 36
[그림18] 디에고, Bronze, 380×330mm, 1960 39
[그림19] 숲, Bronze 580×645×600mm, 1950 39
[그림20] 광장, Bronze, 201×625×428mm, 1947-48 39
[그림21] 태양의서커스단 41
[그림22] 'O' show still cut 41
[그림23] Blind Faith · Half Life, Bronze, 45*13*19" 42
[그림24] Elena StudyI, Bronze, 24.25*11.25*14" 42
[그림25] Shadow of Shadow(flower Blossom), painting on Bronze, 670×1900×620mm, 2008 44
[그림26] Shadow of shadow(Jaurney), Painting on F.R.P.Stainless Steel, 1250×600×200mm, 2008 45
[그림27] Shadow of shadow(08-3) painting on Bronze, 1850×506×345mm, 2008 45
[그림28] 일반적인 리벳 방법 47
[그림29] 리벳팅 과정 48
[그림30] 리벳팅한 모습의 단면도 49
[작품1] START 60
[작품2] SLOW 61
[작품3] 고립 62
[작품4] DREAM 63
[작품5] 내안의 움직임 64
[작품6] 절박 65
[작품7] 정체 66
[작품8] LEG 67
[작품9] Space & Space(I II) 68
[작품10] 파동(The wave of emotion) 69
[작품11] 파노라마 70
[작품12] Pleasure I 71
[작품13] Pleasure II 72
[작품14] 기대(Expectation) 73
[작품15] 소통(Mutual understanding) 74
[작품16] 소통(Mutual understanding I II)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