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머리말 9
1. 연구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II. 모빌에 대한 고찰 12
1. 모빌의 배경과 특징 12
2. 움직임의 분류 17
1) 프랭크 포퍼(Frank Popper)에 의한 분류 17
2) 조지 리키(George Ricky)에 의한 분류 18
III. 모빌을 표현한 작가와 작품연구 23
1. 알렉산더 칼더 (Alexander Calder) 의 작품 배경 23
2. 칼더 모빌의 미학적 특성과 종류 25
1) 칼더 모빌의 미학적 특성 25
2) 칼더 모빌의 종류 28
IV. 모빌의 구성 원리 31
1. 조형적 원리 31
1) 움직임 31
2) 균형 (Balance) 33
3) 공간 35
2. 운동역학적 원리 36
V. 모빌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장신구 연구 39
1. 내용 연구 39
2. 형태 연구 41
3. 기법연구 42
1) 판의 제작 42
2) 선재가공 42
3) 고리 만들기 43
4) 금부기법 43
4. 작품연구 44
VI. 맺음말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1
[그림1] Marcel Duchamp, 자전거 바퀴, 1918 15
[그림2] Naum Gabo, Liner Construction NO, 1949 15
[그림3] Victor Vasarely, TETTYE, 1978 19
[그림4] Yaacov. Agam, Doble metamorfosis III, 1969 19
[그림5] Alberto Giacometti, No more play, 1932 20
[그림6] Jean Tinguely , Meta-matic, no.7, 1959 20
[그림7] Nicolas schoffer, Cronos 8, 1968 21
[그림8] Alexander Calder, Red disc, 1947 21
[그림9] Tumbler on swing, 1931 24
[그림10] The wild Beast Cage, 1932 24
[그림11] Piet Mondrian, Comfortable, Comfortable, 1921 25
[그림12] Joan Miro, 1941 constellation, 25
[그림13] Grand Crinkly, 1971. 27
[그림14] performing Seal, 27
[그림15] Untitled, 1934. 27
[그림16] Untitled, 1934 27
[그림17] The S-Shaped Vine, 1946. 29
[그림18] Jacaranda, 1949 29
[그림19] The spider, 1940. 30
[그림20] Red petals, 1942 30
[그림21] 지렛대의 원리 37
[그림22] 모빌의 정적 평형상태 38
[작품 1] Blooming / ring 51
[작품 2] Circulation / brooch 52
[작품 3] Music I / brooch 53
[작품 4] Music II.III / brooch 54
[작품 5] Circle I.II.III / necklace 55
[작품 6] Harmony / necklace 56
[작품 7] People / necktie 57
[작품 8] Mobile earring I 58
[작품 9] Mobile ring 59
[작품10] Mobile earring II 60
[작품11] Petals / earring 61
[작품12] Balance / ring 62
[작품13] Mobile brooch I 63
[작품14] Color Necklace I 64
[작품15] Color Necklace II 65
[작품16] Space / 설치물의 일부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