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3
1. 문제제기 13
2. 연구 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청소년의 진로준비 20
1) 청소년의 자립 20
2) 진로발달 22
3) 진로준비(진로준비행동) 25
2. 진로준비와 관련된 요인 28
1) 개인적 변인 28
2) 환경적 변인 30
3) 진로관련 변인 35
III. 연구방법 49
1. 연구모형 49
2. 연구질문 50
3.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50
4. 변수 정의 및 측정도구 52
1) 종속변수 52
2) 독립변수 53
5. 분석방법 58
6. 연구의 한계 58
IV. 연구결과 분석 60
1. 조사대상자의 개인적변인, 환경적변인, 진로관련변인, 진로준비 행동수준 실태 60
1) 개인적 변인 60
2) 환경적 변인 61
3) 진로관련변인 64
4) 진로준비수준 66
2. 개인적, 환경적, 진로관련변인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수준 차이 67
1) 개인적 변인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수준 차이 67
2) 환경적 변인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수준차이 68
3) 진로관련변인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수준의 차이 70
3. 빈곤가정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4
V. 결론 및 제언 77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77
1) 개인적 변인, 환경적 변인, 진로관련 변인, 진로준비행동 실태 77
2) 개인적, 환경적, 진로관련변인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수준 차이 79
3) 빈곤가정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1
2. 함의 및 제언 83
1) 사회복지적 함의 83
2) 제언 85
〈참고문헌〉 86
부록 99
Abstract 109
〈표 III-1〉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51
〈표 III-2〉 설문조사 청소년자활지원관(지역)별 참여 청소년 인원 52
〈표 III-3〉 설문지의 조사영역과 세부내용 및 문항 57
〈표 IV-1〉 연구대상자의 개인적변인 61
〈표 IV-2〉 부모님의 학교성적 및 학교생활관심도 62
〈표 IV-3〉 부모님의 장래 직업준비 관심도 63
〈표 IV-4〉 사회적 지지 63
〈표 IV-5〉 진로결정자기효능감 64
〈표 IV-6〉 진로장애요인 65
〈표 IV-7〉 진로지도관련경험여부 66
〈표 IV-8〉 진로준비수준 66
〈표 IV-9〉 개인적 변인에 따른 진로준비행동 수준 차이 68
〈표 IV-10〉 환경적 변인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수준 관계 70
〈표 IV-11〉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장애요인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수준 관계 72
〈표 IV-12〉 진로지도경험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수준 차이 74
〈표 IV-13〉 빈곤가정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6
〈그림 III-1〉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