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다양한 3차원 콘텐츠 및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되고, 컴퓨터 사용자 계층이 다양화됨으로 인하여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가 손을 이용하여 가상의 3D모델을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들은 고가의 장비를 사용하거나 복잡한 제스처 인식, 또는 부가적인 도구인 마커 등을 사용해야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새로운 시각적 접촉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인터페이스는 스테레오 카메라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가 3차원 공간에서 거리감을 가지고 제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인터페이스 응용의 범위를 2차원에서 3차원 공간으로 확대하였다. 그리고 간단한 손동작으로 제어하고자 하는 객체를 시각적으로 접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직관적인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손가락으로 원하는 3D 모델을 선택해서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매 프레임 입력되는 손의 움직이는 정보를 분석하는 데이터양이 크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스템에 대한 부담이 적고 여러 개의 손동작을 실시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제안하는 인터페이스의 손동작 분류 방법은 매 프레임 마다 손가락 끝점과 손의 중심점의 벡터, 변화량 성분을 이용하여 손동작을 분석하는 것이다. 입력되는 벡터, 변화량 성분을 이용하여 손동작을 분석하는 것이다. 입력되는 손동작을 분류하기 위해서 정답데이터를 정의하고 DTW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거리유사도를 계산하였다. 손동작에 대한 오류 분석은 컴퓨터와 사람의 인식의 차이, 주어진 손동작이 아닐 때 잘못 인식할 경우, 사용자에 따라 다른 인식 결과를 기준으로 했다. 마지막으로 제안하는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여러 개의 3D 형태의 윈도우와 3D 모델을 제어할 수 있는 응용을 통해서 효율성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