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3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5
제4절 선행연구 고찰 16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보육시설의 유형 및 현황 21
1. 보육시설의 유형 21
2. 보육시설 및 아동 현황 25
제2절 영아보육 28
1. 영아보육의 개념 28
2. 영아의 발달적 특성 29
제3절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 32
1. 전문성의 개념 및 일반적 특징 32
2. 보육교사의 전문성 36
3. 보육교사의 전문성 기준과 분석틀 41
4.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44
제4절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46
1. 스트레스의 개념 46
2.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48
3. 영아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50
제3장 연구방법 53
제1절 연구대상 53
제2절 연구절차 53
1. 질문지 작성 53
2. 사전조사(pretest) 및 질문지 수정 54
3. 본 조사 54
제3절 측정도구 54
1.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척도 54
2. 영아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척도 56
제4절 자료처리 및 분석 57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9
제1절 영아교사 일반적 특성 비교 59
제2절 영아교사 전문성인식 비교 66
제3절 영아교사 스트레스 수준 비교 75
제4절 영아교사 전문성인식과 스트레스요인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 상관관계 84
제5절. 영아보육교사 전문성인식과 스트레스요인에 대한 상관관계 89
제5장 결론 및 제언 95
제1절 연구결과 요약 95
1. 국공립과 민간보육시설의 영아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비교 95
2. 국공립과 민간보육시설의 영아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비교 96
3. 국공립과 민간보육시설의 영아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수준 비교 97
4. 영유아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99
제2절 보육교사 전문성 향상과 직무스트레스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100
1)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100
2) 보육교사배출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101
3) 영아교사의 보수를 상향조정하여야 한다. 101
4) 교사가 보육에 전념할 수 있는 직무환경이 조성 되어야 한다. 101
참고문헌 103
〈부록 - 설문지〉 108
ABSTRACT 117
〈표 1〉 보육시설 연도별 설치 · 운영 현황 26
〈표 2〉 보육시설 연도별 보육아동 현황 27
〈표 3〉 전문직의 일곱 가지 특성 35
〈표 4〉 교직과 보육교사직의 전문성 39
〈표 5〉 전문성 인식 질문지 문항 구성표 55
〈표 6〉 직무스트레스 질문지 문항 구성표 56
〈표 7〉 신뢰도검증 58
〈표 8〉 보육교사의 연령분포 59
〈표 9〉 보육교사의 결혼여부 60
〈표 10〉 보육교사의 근무경력 60
〈표 11〉 보육교사의 최종학력 61
〈표 12〉 보육교사의 전공 62
〈표 13〉 보육교사의 담당유아 연령 63
〈표 14〉 보육교사의 평균 근무시간 63
〈표 15〉 보육교사의 월 평균보수 64
〈표 16〉 보육교사 근무 시설의 원내학급 수 65
〈표 17〉 보육교사 교육기회 66
〈표 18〉 보육교사 전문성인식 기술통계 67
〈표 19〉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 T-검정 68
〈표 20〉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사회적필요성) T-검정 68
〈표 21〉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사회경제지위) T-검정 69
〈표 22〉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사회봉사성) T-검정 70
〈표 23〉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자율성) T-검정 71
〈표 24〉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직업윤리) T-검정 72
〈표 25〉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공정성) T-검정 73
〈표 26〉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전문기술) T-검정 74
〈표 27〉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전문직) T-검정 75
〈표 28〉 보육교사 스트레스 수준 기술통계 76
〈표 29〉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 T-검정 77
〈표 30〉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수준(아동활동) T-검정 78
〈표 31〉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수준(업무관련) T-검정 79
〈표 32〉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수준(업무관련) T-검정 80
〈표 33〉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수준(업무관련) T-검정 81
〈표 34〉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수준(학부모관련) T-검정 82
〈표 35〉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수준(경제적 안정) T-검정 83
〈표 36〉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수준(경제적 안정) T-검정 84
〈표 37〉 국공립보육시설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일반적 사항 상관관계 85
〈표 38〉 국공립보육시설교사의 스트레스수준과 일반적 사항 상관관계 86
〈표 39〉 민간보육시설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일반적 사항 상관관계 87
〈표 40〉 민간보육시설교사의 스트레스수준과 일반적 사항 상관관계 88
〈표 41〉 국공립보육시설교사의 스트레스수준과 전문성인식 하위영역 상관관계 89
〈표 42〉 국공립보육시설교사의 전문성인식수준과 스트레스 하위영역 상관관계 90
〈표 43〉 민간보육시설교사의 스트레스수준과 전문성인식 하위영역 상관관계 91
〈표 44〉 민간보육시설교사의 전문성인식수준과 스트레스 하위영역 상관관계 92
〈표 45〉 민간보육시설 교사의 스트레스 영향요인 회귀분석 93
〈표 46〉 국공립보육시설 교사의 스트레스 영향요인 회귀분석 94
〈그림 1〉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성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