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항공사 발권 수수료 제도 변화 및 영향 14
제1절 항공운송산업 특성 및 시장 환경 변화 14
1. 특성 14
2. 시장 환경 변화 15
제2절 해외지역 수수료 제도 변화 21
1. 제도 변화 배경 21
2. 국가별 수수료 제도 변화 경과 22
3. 외국 여행업계의 수수료 제도 변화 대처 사례 28
제3절 한국시장의 수수료 제도 변화 추이 30
1. 수수료 제도 변화 경과 30
제4절 한국시장의 영향 34
1. 항공업계 34
제3장 수수료제도 변화가 여행업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및 결과 38
제1절 조사목적 38
제2절 조사의 설계 38
1. 설문지의 작성 38
2. 자료처리 방법 39
제3절 분석결과 39
1. 여행사 일반 사항 39
2. 응답자 일반 사항 42
3. 항공권 발권 수수료에 관한 사항 44
4. 수수료제도 폐지 이후 항공권 발권 수수료에 관한 사항 47
5. 교차 분석 50
제4절 시사점 55
제4장 대응전략 56
제1절 기본방향 56
제2절 항공업계 전략 56
1. 가격운영 정책 변화 필요 56
2. 볼륨 인센티브(Volume Incentive) 제도 확대 57
3. 적극적 제도정착 홍보 58
제3절 여행업계 대응전략 59
1. 각종 서비스 피 징수 제도 정착 59
2. 사업 다각화 60
3. 항공사 볼륨인센티브 적극 활용 60
4. 컨소시움 구성 60
제5장 결론 61
참고문헌 63
설문서 64
〈표 2-1〉 글로벌 제휴 현황 17
〈표 2-2〉 저비용 항공사 현황 18
〈표 2-3〉 수수료 제도 운영하는 해외지역 현황 27
〈표 2-4〉 수수료 관련 해외지역 법률현황 27
〈표 2-5〉 한국시장의 외국항공사 수수료 현황 33
〈표 3-1〉 수수료제도 변화가 미치는 영향 분석 50
〈표 4-1〉 수수료 제도변화에 따른 소비자가격 내역 56
〈표 4-2〉 해외지역 볼륨인센티브 운영현황 58
〈그림 2-1〉 3대 Alliance 시장점유율 16
〈그림 2-2〉 종이항공권과 전자항공권의 비교 19
〈그림 3-1〉 여행사 설립연도 분석 39
〈그림 3-2〉 여행사 업무특성 분석 40
〈그림 3-3〉 여행사 소재지 분석 40
〈그림 3-4〉 여행사 직원수 분석 41
〈그림 3-5〉 여행사 매출액 분석 41
〈그림 3-6〉 응답자 성별 분석 42
〈그림 3-7〉 응답자 연령 분석 42
〈그림 3-8〉 응답자 직급 분석 43
〈그림 3-9〉 응답자 경력 분석 43
〈그림 3-10〉 응답자 근무부서 분석 44
〈그림 3-11〉 여행사 수수료비중 분석 44
〈그림 3-12〉 여행사 적정수수료 분석 45
〈그림 3-13〉 수수료가 항공사 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45
〈그림 3-14〉 수수료제도 변경인지 여부 분석 46
〈그림 3-15〉 수수료제도 변경에 대한 대비상태 분석 47
〈그림 3-16〉 수수료제도 변경 후 수수료 부과 가능수준 분석 48
〈그림 3-17〉 수수료 제도변화가 여행사 영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48
〈그림 3-18〉 수수료제도 변화가 항공사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분석 49
〈그림 3-19〉 수수료제도 변화가 거래처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분석 49
〈그림 3-20〉 여행사 업무특성별 수수료 비중 분석 52
〈그림 3-21〉 여행사 업무특성별 부과가능 수수료 분석 54
〈그림 3-22〉 여행사 매출액별 부과가능 수수료 분석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