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9
II. 이론적 배경 11
1. 자원봉사의 개념 11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12
1) 청소년기의 특성 12
2) 청소년 자원봉사의 도입 배경 14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교육적 의의 17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22
3. 사회성 26
1) 사회화 26
2) 사회성 27
3) 청소년의 사회성 30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과 사회성 발달 31
1) 사회성 발달이론 31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과 사회성 발달의 관계 36
5. 선행연구 고찰 38
1)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과 인구 사회학적 관계에 관한 연구 38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과 사회성 관계에 대한 연구 41
III. 연구방법 45
1. 주요 개념의 용어정의 45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45
2) 준법성(law abiding) 45
3) 자율성(autonomy) 46
4) 협동성(cooperation) 46
5) 봉사성(service) 46
2. 연구가설과 모형 47
3. 조사대상의 표집 및 연구방법 48
4. 조사도구의 구성 48
1) 인구사회학적 변인 49
2)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49
3) 자원봉사활동의 참여동기 50
4) 자원봉사활동의 참여후 태도변화 51
5) 사회성 51
5. 자료 분석 방법 53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4
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4
2. 자원봉사활동 참여 실태 56
1) 자원봉사활동 참여횟수 56
2) 자원봉사활동 참여시간 57
3) 자원봉사활동 참여경로 59
4) 자원봉사활동 참여형태 60
5) 자원봉사활동 참여유형 61
6) 자원봉사활동 준비교육 효과 및 평가현황 63
7) 자원봉사활동 참여의사 64
8) 자원봉사활동 참여 동기 65
3. 자원봉사활동 참여후 태도변화 67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참여후 태도변화 67
2) 자원봉사활동 참여 실태에 따른 참여후 태도변화 69
4. 사회성 71
1) 영역별 사회성 정도 71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성 71
3) 자원봉사활동 참여 실태에 따른 사회성 73
4) 자원봉사활동 관련 변인과 사회성의 상관관계 75
5) 자원봉사활동 관련 변인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79
5. 가설 검증 결과의 해석과 논의 81
1)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자원봉사활동 참여실태 81
2)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자원봉사활동 참여후 태도변화 82
3)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사회성 83
4) 자원봉사활동 관련 변인과 사회성 83
5) 자원봉사활동 관련 변인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84
V. 결론 86
1. 요약 및 결론 86
2. 제언 87
참고 문헌 91
Abstract 96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조사 98
〈표III-1〉 설문지 구성 52
〈표IV-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5
〈표IV-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참여횟수 57
〈표IV-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참여시간 58
〈표IV-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참여경로 59
〈표IV-5〉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참여형태 61
〈표IV-6〉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참여유형 62
〈표IV-7〉 자원봉사활동 준비교육 효과 및 평가현황 63
〈표IV-8〉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참여의사 64
〈표IV-9〉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참여 동기 65
〈표IV-10〉 자원봉사활동 참여 동기(항목별) 66
〈표IV-1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참여후 태도변화 68
〈표IV-12〉 자원봉사활동 참여후 태도변화(항목별) 69
〈표IV-13〉 자원봉사활동 참여실태에 따른 참여후 태도변화 70
〈표IV-14〉 영역별 사회성 정도 71
〈표IV-15〉 인구사회화적 특성에 따른 사회성 72
〈표IV-16〉 자원봉사활동 참여실태에 따른 사회성 74
〈표IV-17〉 자원봉사활동 관련 변인과 사회성의 상관관계 75
〈표IV-18〉 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항목별)와 사회성 영역과의 상관관계 77
〈표IV-19〉 자원봉사활동 참여후 태도변화(항목별)와 사회성의 상관관계 78
〈표IV-20〉 자원봉사활동 관련 변인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79
〈그림 III-1〉 연구의 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