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호텔 기업은 종사원의 업무를 종적이고 매뉴얼적인 업무로만 인식하고 있어서 급변하는 호텔기업의 경영환경에 종사원들을 능동적으로 대처시킬 수 있는 방안이 수립되지 못한다. 하지만,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호텔 기업도 이제 새로운 지식의 창출과 공유 그리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구성원들의 역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21세기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창의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핵심적인 요인으로 혁신이 강조되고 있고, 혁신을 일으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원동력은 조직 구성원의 창의성 발휘에 있음이 대두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므로 호텔 경영자가 조직에서 발휘되는 창의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호텔 조직을 대상으로 한 종사원의 창의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경영환경이 조성되어야한다. 특히 종사원의 개인적 창의성은 앞으로의 호텔발전을 위한 잠재적 역량이라는 차원에서 좀 더 많은 관심과 연구의 초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 종사원의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직무 동기요인과 종사원의 창의성으로 나타날 수 있는 성과요인에 관하여 연구하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호텔 종사원의 창의성 개발이 필요하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직무동기 2개요인, 창의성 2개요인, 성과 2개요인의 총 6개 영역으로 8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연구가설을 점검하기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특급호텔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총 360부를 배포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최종 302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었다.
가설 검증 결과 먼저, 호텔 종사원의 직무동기와 창의성의 관계에서는 호텔 종사원의 직무동기요인인 내부동기와 외부동기 모두 창의성 요인인 창의적 사고능력과 상황대처능력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서 가설 1, 2, 3, 4가 채택되었다.
둘째로, 호텔 종사원의 창의성 요인인 창의적 사고능력과 상황대처능력은 성과요인 중 종사원의 역량에는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상황대처능력은 업무효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창의적 사고능력은 업무효율성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어서 가설 6, 7, 8은 채택되고 가설 5는 기각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확인된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추후의 호텔의 창의성 경영에 관한 기초자료로 사용되어질 수 있다.
둘째, 호텔 종사원의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내부동기는 개인에 대한 적절한 평가, 회사에 대한 소속감, 업무에 대한 흥미로 나타났고, 외부동기는 적절한 징벌제도, 임금, 직무보장이 창의성에 유의하다고 나타났다. 호텔 종사원의 복지와 관련하여 종사원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기부여를 위한 요인을 도출해냄에 따라 유용한 자료로 사용되어 질 것이다.
셋째, 실증분석을 통해서 분석한 호텔 종사원의 창의성은 호텔 기업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호텔의 경영자와 관리자가 종사원들의 창의성의 필요성을 인지하도록 하는 자료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일반기업 대상으로 연구되어지고 있는 종사원의 창의성 요인을 호텔이라는 특수한 범위로 한정지어서 이론의 응용을 도모했다는 점과 으로 호텔 기업에서도 창의성 경영이 도입되어야 한다는 과제를 제시했다는 시사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