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2
1) 연구의 방법 12
2) 연구의 내용 13
II. 이론적 배경 14
1. e-브랜드에 정의와 특성 14
1) e브랜드의 정의 14
2) e-브랜드의 특성 18
2. e-brand 이미지 형성 수단으로서 웹 사이트 21
1) e-brand 이미지 21
2)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브랜드 개성과 유형 23
3) 웹사이트 스타일을 통한 e-brand 이미지 형성 24
3. 감성디자인에 관한 고찰 26
1) 감성과 정서의 개념 26
2) 감성 디자인 28
3) 감성과 소비자 29
III. e-브랜드의 감성디자인 방법 연구에 관한 고찰 34
1. 감성평가 방법에 관한 고찰 34
1) 의미분별법(SD: Semantic Differential) 34
2) 다차원 척도법 36
3) 감성 매트릭스법 38
2. e-브랜드의 감성디자인 사례조사 40
1) 코카콜라 41
2) 펩시콜라 42
3) 삼성 43
4) 디즈니랜드 43
5) 장화 홍련 44
6) 취화선 45
3. 감성디자인요소 분석 46
1) 색채(Color) 46
2)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46
3)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47
4) 레이아웃 48
5) 조작층 요소 49
IV. 실증 연구 50
1. 연구의 개요 50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50
2) 표본 사이트의 설정 50
3) 설문지 구성 52
2. 실증 분석 결과 53
1) 인구 통계학적 특성 및 인식도 조사 53
2) 브랜드 태도에 대한 조사 55
3) 브랜드 사이트 58
4) 디자인 분석 결과 63
V. 결론 79
1. 연구의 결론 79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80
참고 문헌 81
부록 84
ABSTRACT 90
〈표 2-1〉 감성적 요소를 제시한 "광고 전략의 표현측정 항목" 33
〈표 4-1〉 설문지 구성 52
〈표 4-2〉 조사 대상자의 성별 53
〈표 4-3〉 조사 대상자의 연령 54
〈표 4-4〉 인터넷 이용 경력 54
〈표 4-5〉 인터넷 사용 시간 55
〈표 4-6〉 휴대폰 브랜드 이용경험 55
〈표 4-7〉 현재 소유하고 있는 휴대폰 56
〈표 4-8〉 휴대폰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56
〈표 4-9〉 사이트 방문 후 구입할 의향이 있는 휴대폰 57
〈표 4-10〉 휴대폰 브랜드 선호도 58
〈표 4-11〉 휴대폰 브랜드 사이트 방문 목적 59
〈표 4-12〉 휴대폰 브랜드 사이트 와 브랜드 이미지 일치도 60
〈표 4-13〉 휴대폰 브랜드 사이트 요소와 브랜드 이미지 일치도 60
〈표 4-14〉 휴대폰 브랜드 사이트 방문시 브랜드 선호도 61
〈표 4-15〉 휴대폰 브랜드 사이트 방문시 브랜드 선호도 향상 요소 62
〈표 4-16〉 인상적인 휴대폰 브랜드 사이트 62
〈표 4-17〉 색다르거나 재미있는 휴대폰 브랜드 사이트 63
〈표 4-18〉 요인분석을 위해 선정된 50개의 형용사 64
〈표 4-19〉 사이트 접속시 가장 눈에 띄는 요소 70
〈표 4-20〉 사이트 접속시 가장 눈에 띄는 요소 70
〈표 4-21〉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응답자의 감성 반응 71
〈그림3-1〉 의미분별 척도법 도출 순서 35
〈그림3-2〉 감성 매트릭스 프로세스 39
〈그림3-3〉 코카콜라 브랜드 사이트 41
〈그림3-4〉 펩시 브랜드 사이트 42
〈그림3-5〉 삼성 브랜드 사이트 43
〈그림3-6〉 디즈니 랜드 브랜드 사이트 43
〈그림3-7〉 장화 홍련 영화 사이트 44
〈그림3-8〉 취화선 영화 사이트 45
〈그림4-1〉 랭키 닷컴 휴대폰 브랜드 분야 점유율 51
〈그림4-2〉 SD 척도 64
〈그림4-3〉 휴대폰 브랜드 사이트 65
〈그림4-4〉 애니콜 웹사이트 72
〈그림4-5〉 애니콜 제품 이미지 72
〈그림4-6〉 애니콜 광고 이미지 73
〈그림4-7〉 애니콜 사이트 컬러 74
〈그림4-8〉 애니콜 모션 그래픽 75
〈그림4-9〉 애니콜 레이아웃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