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방법 12
제2장 고객관계관리(CRM)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
제1절 기업환경의 변화 14
제2절 CRM의 개요 15
1. CRM의 정의 15
2. CRM의 목적 17
3. CRM의 종류 18
제3절 CRM의 현황과 기대 효과 20
1. 등장 배경 및 발전 과정 20
2. CRM의 시장 현황 22
3. CRM의 기대 효과 23
제3장 신문사의 환경변화 25
제1절 신문사의 환경 및 고객의 변화 25
1. 제도적 변화 25
2. 신문 경영의 위기 27
3. 다매체 다채널 환경 28
4. 광고수입의 감소 29
제2절 신문사의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활동 31
1. 신문사의 마케팅전략 수립 과정 31
2. 국내 신문사의 마케팅 활동 33
제3절 신문사의 마케팅 관련 선행 연구 37
제4장 신문사의 CRM 구축 현황 40
제1절 국내 신문사의 CRM 구축 현황 40
제2절 중앙 일간지의 CRM 구축 사례 43
1. 〈조선일보〉의 CRM 시스템 43
2. 〈중앙일보〉의 CRM 시스템 48
3. 〈동아일보〉의 CRM 시스템 50
제3절 지방신문사의 CRM 구축 현황 52
제5장 신문사 CRM 구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53
제1절 고객 DB 구축 미흡 53
1. 본사 차원에서 구독자들에게 시행하는 설문지 응답법 53
2. 본사 판매국(고객서비스국)에서 직접 해당 지국을 방문하여 독자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 54
3. 신문사에서 개발한 구독자관리 전산 프로그램을 이용한 정보 획득 방법 54
제2절 정보분류코드 비표준화 56
제3절 마케팅 인식 및 적용의 한계 58
제6장 신문사의 CRM 활용 방안 60
제7장 결론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6
〈표 4-1〉 국내 신문사의 CRM 홈페이지 운용 현황 41
〈그림 2-1〉 CRM의 종류 18
〈그림 2-2〉 데이터웨어하우스의 아키텍처 19
〈그림 4-1〉 조선일보의 CRM 구성도 43
〈그림 4-2〉 중앙미디어네트워크(JMN)의 구성 현황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