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홍보의 의의 15
제2절 홍보자료의 유형 19
1. 스트레이트형 20
2. 기획·해설형 21
3. 미담사례형 21
4. 사진형 21
5. 동정 및 부음기사형 22
제3절 홍보자료의 요건 24
제4절 홍보 담당자의 역할 26
1. 허위조작 금지 27
2. 육하원칙 구비 27
3. 뉴스의 적합성 27
4. 시의 적절성 28
5. 간결한 전달 28
6. 객관화된 정보 28
7. 핵심내용 기재 28
8. 표준어 사용 29
9. 신뢰성 확보 29
10. 언론특성 숙지 29
11. 내부 커뮤니케이션 30
12. 네비게이터 기능 강화 30
제3장 연구방법 31
제1절 연구대상 선정 31
제2절 측정도구 31
제3절 자료의 처리 및 분석방법 32
제4절 분석유목 지정 32
제4장 교육기관 홍보자료 실태 분석 34
제1절 경남교육청 홍보기구 및 인력 34
제2절 경남교육청 홍보자료 38
제3절 직속기관 홍보자료 42
제4절 지역교육청(학교) 홍보자료 46
제5절 언론의 부정적 보도현황과 대응 54
제6절 인터뷰 실시 61
제7절 인터뷰 결과 62
제5장 교육기관 홍보자료 문제점과 개선 방안 65
제1절 교육홍보의 문제점 65
제2절 보도자료의 게재율 빈도현황 분석 70
제3절 교육홍보의 우수 사례 72
제4절 교육홍보 개선방안 75
1. 전국지와 지역지, 방송을 구별하여 제공하라 75
2. 출처를 표시하는 홍보물을 만들어라 76
3. 의견을 칼럼 등 투고를 활용하여 주요정책을 직접 홍보해야 한다 77
제5절 주요한 정책은 기획시리즈로 홍보해야 한다 78
제6절 정례 브리핑을 강화해야 한다 78
제7절 참신하고 감동적인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79
제8절 통신사·인터넷 신문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80
제9절 언론의 오보·왜곡보도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 80
제10절 언론사의 캠페인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81
제6장 결론 및 제언 83
제1절 요약 83
제2절 결론 및 제언 84
제3절 연구의 제한점 87
참고문헌 88
Abstract 90
〈표 2-1〉 기사의 종류와 보도자료 내용 20
〈표 2-2〉 언론매체의 특성 25
〈표 3-1〉 조사 대상기관 31
〈표 4-1〉 전국 16개 시도교육청 공보인력 현황 34
〈표 4-2〉 대국민 직접 홍보수단 35
〈표 4-3〉 경남교육청 산하 학교 현황 37
〈표 4-4〉 경남교육청·직속기관·지역교육청 홍보자료 제공현황 38
〈표 4-5〉 경남교육청 홍보자료 제공 건수 39
〈표 4-6〉 경남교육청 세부주제별 제공현황 40
〈표 4-7〉 경남교육청 월별 제공현황 42
〈표 4-8〉 직속기관 홍보자료 제공현황 43
〈표 4-9〉 직속기관 월별 제공현황 44
〈표 4-10〉 직속기관 영역별 홍보자료 제공현황 45
〈표 4-11〉 직속기관 세부주제별 제공현황 46
〈표 4-12〉 지역교육청 홍보자료 제공현황 47
〈표 4-13〉 월별 홍보자료 제공현황 49
〈표 4-14〉 지역교육청 영역별 홍보자료 제공현황 50
〈표 4-15〉 지역교육청 세부주제별 홍보자료 제공현황 51
〈표 4-16〉 학교 주제별 홍보자료(자려) 제공현황 52
〈표 4-17〉 세부주제별 홍보자료 제공현황 52
〈표 4-18〉 기관별 사진 등 시각적 자료 제공현황 53
〈표 4-19〉 언론의 부정적 보도내용 현황 54
〈표 4-20〉 월별 세부주제별 부정적 보도현황 56
〈표 4-21〉 언론사별 부정적 보도 현황 58
〈표 4-22〉 언론사의 세부주제별 부정적 보도현황 60
〈표 4-23〉 경남교육청 언론보도 대응 현황 60
〈표 4-24〉 인터뷰 대상자 61
〈표 5-1〉 경남교육청 출입 언론사 현황 66
〈표 5-2〉 경남교육청 홍보자료 게재현황 67
〈표 5-3〉 직속기관 홍보자료 게재 현황 68
〈표 5-4〉 지역교육청(학교) 홍보자료 게재현황 69
〈표 5-5〉 홍보자료 제공현황과 게재현황 70
〈표 5-6〉 기관별 홍보자료 게재율 현황 71
〈표 5-7〉 언론사별 홍보자료 게재율 현황 71
〈그림 4-1〉 경상남도교육청 기구표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