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10
제2절 연구 문제 13
제3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논의 15
제1절 텔레비전 뉴스와 그 특징 15
제2절 뉴스와 현실 구성과의 관계 17
제3절 텔레비전 뉴스의 현실 구성 21
1. 텔레비전 뉴스의 가치 21
2. 텔레비전 뉴스의 아이템 유형 25
3. 텔레비전 뉴스 연구의 주요 쟁점 26
제4절 재난보도에 관한 논의 31
1. 재난의 개념과 유형 31
2. 재난보도의 이해 (정연구, 1996 : 67-71) 35
3. 기존의 재난보도에 대한 논의 37
제3장 연구 방법 41
제1절 분석대상과 자료수집 방법 41
제2절 분석 방법 42
제3절 분석 유목 43
제4장 분석 결과 45
제1절 보도건수 분석 45
제2절 보도시간 분석 47
제3절 보도유형 분석 49
제4절 취재원 분석 51
제5절 보도내용 분석 55
제6절 보도의 선정적 태도 분석 69
제5장 결론 80
제1절 연구요약 및 결론 8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5
참고문헌 87
Abstract 90
〈표 2-1〉 방송뉴스 내용의 유형분류 26
〈표 3-1〉 방송사별 분석대상 보도건수 42
〈표 4-1〉 방송사별 날짜별 화재보도기사 수(건) 46
〈표 4-2〉 방송사별 뉴스 1개당 평균 보도 시간 48
〈표 4-3〉 보도유형별 기사량 분석 49
〈표 4-4〉 뉴스당 평균 취재원수 51
〈표 4-5〉 취재원 유형에 따른 분류 53
〈표 4-6〉 주제별 보도내용 분석 55
〈표 4-7〉 보도의 선정성여부를 위한 기준과 분석표 71
〈표 4-8〉 KBS 9시뉴스 날짜별 앵커멘트 분석(건) 73
〈표 4-9〉 MBC 뉴스데스크 날짜별 앵커멘트 분석(건) 75
〈표 4-10〉 SBS 8시뉴스 날짜별 앵커멘트 분석(건) 77
〈그림 2-1〉 자연재난의 유형 33
〈그림 2-2〉 인위적 재난의 유형 33
〈그림 2-3〉 재난보도의 영역 35
〈그림 4-1〉 방송사별 날짜별 재난보도 기사건수 추이 47
〈그림 4-2〉 방송사별 뉴스 1개당 평균 보도 시간 48
〈그림 4-3〉 보도유형별 기사량 분포 50
〈그림 4-4〉 뉴스의 취재원 등장기사 및 등장건수 52
〈그림 4-5〉 뉴스의 취재원 유형 분포 54
〈그림 4-6〉 사고관련 기사의 주제별 유목 분포 56
〈그림 4-7〉 '책임소재규명' 관련기사 방송사별 보도건수 분포 59
〈그림 4-8〉 '복구·복원' 관련기사 방송사별 보도건수 분포 60
〈그림 4-9〉 '사고 원인' 관련기사 방송사별 보도건수 분포 61
〈그림 4-10〉 '문화재 관리점검 실태' 관련기사 방송사별 보도건수 분포 62
〈그림 4-11〉 '현장상황진술' 관련기사 방송사별 보도건수 분포 63
〈그림 4-12〉 '대책마련' 관련기사 방송사별 보도건수 분포 65
〈그림 4-13〉 '상징성 및 가치' 관련기사 방송사별 보도건수 분포 66
〈그림 4-14〉 '시민 반응' 관련기사의 보도초점 변화 68
〈그림 4-15〉 '시민반응' 관련기사 방송사별 보도건수 분포 69
〈그림 4-16〉 앵커보도문장의 선정성 비중 72
〈그림 4-17〉 KBS 뉴스 날짜별 앵커멘트 선정성 비중 분석 74
〈그림 4-18〉 MBC 뉴스 날짜별 앵커멘트 선정성 비중 분석 76
〈그림 4-19〉 SBS 뉴스 날짜별 앵커멘트 선정성 비중 분석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