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 동기 및 목적 10
1.2. 연구 방법 17
2. 소리그림놀이의 개념 정의 및 작업의 의의 20
2.1. 소리그림놀이 작업 제시 23
2.1.1. 소리그림놀이 작업 설명 24
2.1.2. 소리그림놀이 작업 분석 및 정리 45
2.2. 소리그림놀이의 범주화 및 개념 정의 48
2.2.1. 소리그림놀이의 범주화 48
2.2.2. 소리그림놀이의 독창성 56
2.3. 다문화간의 융합에 의해 나타난 독창성 65
2.4. 직관적 해프닝에 의한 소리그림놀이의 상호작용 70
2.4.1. 소리그림놀이의 상호작용성 70
2.4.2. 직관적 해프닝에 의한 몰입 75
3. 소리그림놀이의 이론적 고찰 79
3.1. 소리그림놀이의 개념 및 전개과정 82
3.1.1. 재현매체로서의 회화의 전통에 대한 문제 제기 82
3.1.2. 소리그림놀이와 멀티미디어 84
3.1.3. 소리그림놀이의 디지털 특성 90
3.2. 음악과 소리의 개념 및 확장 92
3.2.1. 소리의 지각과 커뮤니케이션 94
3.2.1.1. 게슈탈트심리학의 음악적 적용 94
3.2.1.2/3.1.1.2. 소리의 커뮤니케이션 98
3.2.2. 소리그림놀이와 현대음악: 우연, 즉흥성의 음악 102
3.2.3. 슈톡하우젠의 직관음악 107
3.2.4. 소리그림놀이의 주된 구현도구로서 타악연주 114
3.2.5. 뉴미디어아트에 융합된 소리 및 음악의 확장 119
3.3. 소리그림놀이의 즉흥성과 유희 123
3.4. 이론적 고찰을 통한 소리그림놀이의 특성 요약 127
4. 소리그림놀이의 특징별 작업사례 분석 128
4.1. 기술의 영향에 의한 작업표현의 변화 129
4.1.1. 매체의 창발성에 의한 표현의 변화 129
4.1.2. 하드웨어와 시스템 구조의 영향 131
4.2. 직관적 연주와 행위에 의한 표현 139
4.3. 지역적 차이에 의한 표현 방식 141
4.3.1. 음악, 시각 이미지의 지역적 특이성 141
4.3.2. 사회적 인식차이에 의한 표현 143
5. 소리그림놀이의 정체성에 관한 논의 147
5.1. 확장된 예술로서 소리그림놀이 147
5.2. 소리그림놀이의 정체성 150
6. 결론 153
참고문헌 157
부록 169
Abstract 178
〈그림 1〉 음악과 미술이 확장되고 혼합되어 가면서 테크놀로지와 결합하여 ‘소리그림놀이’가 나타난다. 22
〈그림 2〉 사람의 소리에 해당하는 음과 방향. 처음 작업을 기획할 때는 각 방향에 스피커와 반투명 스크린을 설치하여 소리와 시각이미지에 공간성을 부여하려고 하였다. 25
〈그림 3〉 미디 소프트웨어 ‘누엔도’로 짠 도레미솔라 악보. 소리가 발생하는 시간은 밑에서 위로 올라간다. 각 음의 발생시간과 옥타브를 다르게 기획하였고 위로 올라가면서 도레미솔라 외에 여러 음들을 뒤섞음으로서 시각적인 재현이 충실하게 이루어진다는... 29
〈그림 4〉 시작할 ��는 드럼 세트 위에 솔로 연주를 통해 원형의 시각이미지를 변형시키다가 즉흥적으로 세트 밖으로 걸어 나와서 벽에 투사된 이미지를 직접 두드리게 되었다. 마치 벽에 투사된 원이 두드리는 행위에 반응하여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처럼 느껴지도록 하였다. 프로그래밍은 소리의 음량... 30
〈그림 5〉 전시용 그림 소스 ‘신궁상각치우’ 이 작업 역시 배경을 검게 처리하여 스크린이 아닌 벽에 직접 투사했을 때 벽의 질감이 그대로 보여 지도록 하여 5개의 자소가 스크린에 투사된 ‘영상’이 아니라 벽에 붙어서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려고 의도하였다. 30
〈그림 6〉 원래의 의도는 앞에 설치된 컴퓨터와 마이크를 숨기고 프로젝터는 천장에 매달아서 각각의 한글자소가 벽 위에서 움직이는 생명체처럼 보이게끔 하려 했다. 이를 위해서는 한글 자소 앞의 일부 공간의 소리에만 반응하는 고지향성 마이크가 필요하... 31
〈그림 7〉 요기가 창문전 작업 구조도. 33
〈그림 8〉 요기기 창문전에 사용된 소리 입력 센서. 매체가 작업의 표현 방식에 영향을 끼치며 새로운 방향으로 유도하게 하는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었다. 이 트리거가 소리를 공기가 아닌 고체를 통해 압력 받는다는 것과 가격이 저렴하지 않았다면 거리의 아스팔트 바닥에 문지... 34
〈그림 9〉 소리에 반응하는 것을 동작에 반응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함으로서 관객의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하였다. 35
〈그림 10〉 센서를 스피커 유니트에 갖다 대어 피드백을 일으켜 급격한 시각이미지의 변형을 유도하였다. 35
〈그림 11〉 드럼에 부착한 자주제작 진동센서. 진동을 감지하기 때문에 드럼 연주에 제약이 따른다. 또한 영상의 진행을 앞, 뒤로 변형 시켜야 하기 때문에 연주 행위가 영상을 제어하기 위해 리모컨을 누르는 역할로 한정된다. 연주자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운 작업이다. 이 또한 매체가 표현방식에 영향을 주어 표현되는 결과... 36
〈그림 12〉 1명의 드럼 연주자를 복제하여 무대 위의 연주자를 포함해서 총 4명이 같이 협연하는 것처럼 제작한 가상드럼협연. 38
〈그림 13〉 벽이 아닌 바닥에 영상을 투영한 후 소리를 발생시켜 시각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있다. 39
〈그림 14〉 캠을 머리에 부착하여 양손으로 연주를 하면서도 실시간으로 캡처한 영상을 제어할 수 있게 하였다. 39
〈그림 15〉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근·현대 미술관 오라토리움. 40
〈그림 16〉 허클베리핀 공연 중 드럼솔로. 41
〈그림 17〉 드럼솔로를 위한 그래픽 악보 42
〈그림 18〉 허클베리핀 공연 V제잉에 사용된 소리와 영상의 상호작용. C++로 프로그래밍 되었다. 43
〈그림 19〉 허클베리핀 공연 브이제잉 드럼협연. 44
〈그림 20〉 소리그림놀이의 범주. 소리그림놀이는 소리(음악예술), 그림(시각예술), 놀이(상호작용기술) 세 분야의 공통된 접점에 위치한다. 하지만 범주의 모든 일원이 어떤 속성을 공유할 필요는 없으며, 경계가 반드시 명확해야 하는 건 아니다. 55
〈그림 21〉 사운드그래픽스(sound graphics) 다이아그램 60
〈그림 22〉 멜로딕데쓰메탈밴드 오딘의 앨범커버디자인 인덱스면. 한국전통 장례를 시각화하였다. 69
〈그림 23〉 핑크플로이드의 Wall 공연. 핑크플로이드는 라이브 공연에서 거대한 무대장치와 화려한 시각이미지를 사용한다. 특히 가운데 원형으로 배치된 조명에 둘러싸인 영상장치는 핑크플로이드만의 특유의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85
〈그림 24〉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에도 게슈탈트심리학의 근접성의 원리가 적용된다. 95
〈그림 25〉 2004년 홍대 앞의 한 클럽에서 한국, 일본, 독일, 미국 등의 전위음악 연주자들이 모여서 협연을 하고 있다. 연구자도 함께 참여하였다. 맨 왼쪽의 작가는 타블렛을 이용하여 노이즈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가운데와 오른쪽의 작가는 믹서와 사운드 이펙터를 이용하여 노이즈를 발생시키고 있다. 연주라기보다는 소음에 가깝다. 이러한 음악의 뿌리는 20... 107
〈그림 26〉 3박과 4박의 패턴주기 117
〈그림 27〉 Motion Dive 122
〈그림 28〉 “세 개의 실로 된 무늬” 마르셀 뒤샹, 1923~1914년 123
〈그림 29〉 모짜르트의 주사위놀이 그림 124
〈그림 30〉 이치라크 요시미츠. 가상드럼듀엣. 129
〈그림 31〉 김윤태. 프린지페스티발. 가상드럼협연. 129
〈그림 32〉 자크 리버만. 아트센터나비 워크샵 130
〈그림 33〉 이치라크 요시미츠가 사용하는 것과 같은 종류의 센서. 이 센서가 아날로그 드럼소리를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도록 변환해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 센서의 특성 때문에 연주의 표... 132
〈그림 34〉 이치라크 요시미츠. 터치로 화면의 색을 변화시킨다. 심플한 시각이미지를 사용하였다. 133
〈그림 35〉 이치라크 요시미츠. 일렉드럼패드를 사용하여 가운데의 원을 조절하고 있다. 134
〈그림 36〉 무대 양쪽하단에 모니터시스템을 설치한 것이 보인다. 음악 공연에서 공연자가 자신의 소리를 듣는 모니터 시스템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사운드 엔지니어는 모니터에서 나오는 소리와 공연자가 사용하는 마이크와 피드백 현상을 일으키지 않게 사운드 믹서를 조절하는데 섬세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137
〈그림 37〉 messa di voce의 작업 시스템 다이아그램 138
〈그림 38〉 Messa di Voce 공연 퍼포먼스. 140
〈그림 39〉 일본만의 문화를 느끼게 하는 시각이미지의 사용의 소리그림놀이에서 지역성을 느끼게 한다. 142
〈그림 40〉 이치라크 요시미츠. 부시 대통령의 얼굴을 소스로 사용한 작업. 144
〈그림 41〉 이치라크 요시미츠. 북한 어린이의 합창장면을 소스로 사용한 작업. 144
〈그림 42〉 데이브 필립스(Dave Phillips) 146
〈그림 43〉 소리그림놀이의 확장과 순환.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