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5
2. 연구목적 8
3. 연구문제 8
4. 연구가설 8
5. 용어의 정의 9
1) 장애유아 통합보육 9
2) 친사회적 행동 9
Ⅱ. 이론적 배경 10
1. 장애유아 통합보육의 이해 10
1) 장애유아 통합보육의 개념 10
2) 장애유아 통합보육의 당위성 11
2. 장애유아 통합보육의 구성요소 17
1) 일반유아와 장애유아 18
2) 일반유아 부모와 장애유아 부모 18
3) 장애유아와 교사 19
4) 통합보육 프로그램 준비 20
5) 지역사회 및 전문가의 협력 20
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21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21
2) 친사회적 행동의 유형 22
4. 선행 연구 개관 25
Ⅲ. 연구 방법 27
1. 연구의 대상 27
2. 연구의 설계 28
3. 연구의 도구 28
1) 검사도구 28
2) 검사절차 및 채점방법 29
4. 연구의 절차 30
1) 실험자 훈련 31
2) 검사자 훈련 31
3) 사전검사 32
4) 프로그램 처치 32
5) 사후검사 32
5. 자료 분석 33
Ⅳ. 연구 결과 34
1. 연구 집단의 동질성 검증 34
2. 측정치의 정규성 여부 35
3. 친사회적 행동반응에 대한 장애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효과 36
4. 개인정서 조절능력에 대한 장애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효과 37
5.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대한 장애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효과 38
6. 어린이집 적응능력에 대한 장애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효과 39
Ⅴ. 논의 40
Ⅵ. 결론 및 제언 42
참고문헌 43
부록 46
ABSTRACT 63
국문초록 65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및 평균 연령 27
〈표 2〉 친사회적 행동 검사의 구성 29
〈표 3〉 친사회적 행동반응 범주 예 30
〈표 4〉 실험집단 교사 연수 31
〈표 5〉 연구 집단의 동질성 검증 34
〈표 6〉 측정치의 정규성 여부 35
〈표 7〉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실험효과 36
〈표 8〉 개인정서 조절능력에 대한 실험효과 37
〈표 9〉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대한 실험효과 38
〈표 10〉 어린이집 적응능력에 대한 실험효과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