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5
2. 연구 목적 7
3. 연구 가설 7
4. 용어의 정의 7
1) 세시풍속 7
2) 세시풍속 프로그램 8
3) 기본생활습관 8
Ⅱ. 이론적 배경 9
1. 세시풍속 교육 의의 9
1) 세시풍속의 개념 9
2) 세시풍속의 유래와 민속행사 10
2.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26
1) 유아기 기본생활습관 형성의 중요성 26
2) 기본생활습관의 구성 요인 27
3. 선행연구 개관 29
1) 세시풍속 29
2) 기본생활습관 30
Ⅲ.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설계 31
3. 측정도구 32
4. 연구절차 32
1) 사전검사 32
2) 실험자 및 검사자 훈련 33
3) 프로그램 처치 34
4) 사후검사 34
5. 자료분석 34
Ⅳ. 결과 및 해석 35
1. 연구 집단의 동질성 검증 35
2. 가설 1의 검증 35
3. 가설 2의 검증 37
Ⅴ. 논의 41
Ⅵ.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5
참고문헌 46
ABSTRACT 49
국문초록 51
부록 52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특성 31
〈표 2〉 측정도구의 영역과 문항 32
〈표 3〉 교사연수 내용(30시간) 33
〈표 4〉 연구 집단의 동질성 검증결과 35
〈표 5〉 기본생활습관 전체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 6〉 기본생활습관 전체 점수의 공변량 분석 36
〈표 7〉 기본생활습관 하위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37
〈표 8〉 기본생활습관 척도 하위요인의 공변량 분석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