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방법 13
Ⅱ. 판타지 영화의 이론적 배경 15
1. 판타지의 개념 15
가. 환상과 판타지 정의 15
2. 판타지 장르의 특징 24
가. C.S. 루이스와 나니아, 연대기, 그리고 환상문학 29
나. 『나니아 연대기(The Chronicles of Narmia)』 와 C.S. 루이스 31
다. 환상문학(판타지, 환상소설)과 아동문학의 등장 37
Ⅲ. 신학적 영상의 특성 45
1. 일반적 특징 51
가. 이미지와 영상의 역사 51
나. 이미지와 영상의 이해 52
다. 영상의 인식적 특징 54
라. 영상매체 연구의 접근방식과 의의 55
2. 구조적 특징 60
가. 영화적 구도 64
나. 영화적 시점 76
다. 영화적 구조 82
라. 영화적 구문법 87
마. 기본모형 89
바. 특수효과 95
3. 시각적 요소의 특징 98
가. 8세기 성화상 논쟁 108
나. 성화상의 용어의 정리 109
다. 성화상의 위치와 역할 111
라. 성화상 존승의 본질적인 의미와 승리 115
Ⅳ. 〈영화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의 표현기법에 따른 특징분석 121
1. 애니메이션 기법에 따른 분석 127
가. 스토리(story) 분석 127
나. 쇼트(shot) 분석 129
다. 나니아 연대기〈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애니메이션 기법에 따른 분석 136
2. 신학적 알레고리에 따른 분석 146
Ⅴ. 결론 161
참고문헌 171
Abstract 176
〈표 1〉 영화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129
〈표 2〉 영화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130
〈표 3〉 영화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131
〈표 4〉 영화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132
〈표 5〉 영화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133
〈표 6〉 영화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134
〈표 7〉 쇼트의 촬영 각도 135
〈표 8〉 쇼트의 길이 135
〈표 9〉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루시의 모습 147
〈표 10〉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루시와 툼누스의 모습 149
〈표 11〉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애드먼드와 마녀의 만남 152
〈표 12〉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비버와 아이들의 모습 153
〈표 13〉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피터의 첫 전투 155
〈표 14〉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아슬란의 죽음 158
〈표 15〉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아슬란의 부활 161
〈그림 1〉 성모자 8세기 108
〈그림 2〉 십자가의 주님 15세기 109
〈그림 3〉 나니아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아슬란의 모습 136
〈그림 4〉 나니아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아슬란의 모습 137
〈그림 5〉 나니아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아슬란의 모습 137
〈그림 6〉 나니아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아슬란의 모습 138
〈그림 7〉 나니아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실사와 합성한 아슬란 138
〈그림 8〉 나니아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늑대의 모습 139
〈그림 9〉 나니아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비버의 모습 140
〈그림 10〉 나니아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기타 141
〈그림 11〉 나니아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반인만마 켄타우로스 141
〈그림 12〉 나니아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반인만마 켄타우로스 142
〈그림 13〉 나니아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반인만마 켄타우로스 142
〈그림 14〉 나니아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특수분장 143
〈그림 15〉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배경 143
〈그림 16〉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전투장면 144
〈그림 17〉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배경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