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방법 및 범위 15
II.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의 이론적 고찰 16
1. 윤리경영 16
(1) 윤리경영의 등장배경 16
(2) 윤리경영의 중요성 18
2. 기업윤리강령과 실천시스템 19
(1) 윤리경영의 개념 19
(2) 기업윤리강령의 의미와 역할 19
(3) 윤리경영 실천 3C 시스템 22
(4) 국내 윤리경영 현황 25
3. 사회적 책임 27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론 27
(2) 글로벌경제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31
(3) 다국적기업의 사회적 책임 34
III. CSR의 현황 36
1. CSR의 주요 국제기구 동향 36
(1) UN Global Compact 추진동향 36
(2) ISO의 CSR표준화 동향 37
(3) OECD의 표준화 동향 39
2. CSR의 주요 전진국 동향 40
(1) 미국 40
(2) EU 41
(3) 일본 43
3. CSR의 국내 동향 46
(1) 산업자원부 46
(2) 금융감독원 47
(3) 한국표준협회 48
(4) 한국공정경쟁연합회 48
4.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관계 49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차이점 49
(2)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공통점 50
(3)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관계 51
IV.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3
1. 연구문제 53
2. 연구방법 53
(1)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53
(2) 사회공헌활동 사례 54
(3) 연구대상 국내·외 기업의 SWOT분석 82
V. 연구결과 85
1. SWOT 분석결과 요약 85
2. 연구대상 국내·외 기업의 SWOT 분석 결과에 따른 전략 메트릭스 89
VI. 결론 96
1. 사회공헌활동 전략의 제시 96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0
Summary 103
〈표 1-1〉 미국기업의 비윤리적 행위로 인한 과징금 부과 사례 16
〈표 1-2〉 기업윤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와 이념 21
〈표 1-3〉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경영시스템 「3C」 22
〈표 1-4〉 미국연방법원의 판결기준에 의한 제소기업 수와 평균 과징금액 24
〈표 1-5〉 국내의 기업윤리헌장 제정 현황 25
〈표 1-6〉 기업의 사회적 책임지표의 국가경쟁력 순위(2000-2001년) 26
〈표 1-7〉 글로벌경제에서의 CSR의 발전과정 32
〈표 1-8〉 UN 글로벌 컴팩트 10대 원칙 36
〈표 1-9〉 주요국별 글로벌 컴팩트 가입현황 (2007. 8. 31현재) 37
〈표 1-10〉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주요 기관의 용어 정의 38
〈표 1-11〉 ISO26000 주요내용 38
〈표 1-12〉 주요 국가들의 CSR관련 규격현황 39
〈표 1-13〉 세계 주요국의 SRI 잔액 40
〈표 1-14〉 주요 선진국의 CSR 보고서 발행비율 45
〈표 1-15〉 일본기업의 기부금 지출비율 추이 46
〈표 1-16〉 CSR관련 산자부 법제화 추진 47
〈표 1-17〉 금융감독원의 사회적 책임 관련 추진현황 47
〈표 1-18〉 ISO SR표준화 WG 국내 참여현황 48
〈표 1-19〉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현황 (기준: 2005년 12월) 48
〈표 1-20〉 기업윤리 태도에 의한 경영방식 분류 51
〈표 1-21〉 연도별 매출 및 투자현황 62
〈표 1-22〉 도레이새한의 기업문화 64
〈표 1-23〉 도레이새한의 사회공헌활동 68
〈표 1-24〉 미국의 기부금 순위 톱10 기업 73
〈표 1-25〉 2002년도 미국재단 현황 74
〈표 1-26〉 일본 주요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실적 추이 76
〈표 1-27〉 일본기업의 매출액·이익에서 차지하는 사회공헌활동지출 비중 추이 76
〈표 1-28〉 일본기업의 CSR 전략 수행시의 중시사항 76
〈표 1-29〉 사회공헌비용 총지출규모 추이 77
〈표 1-30〉 분야별 사회공헌비용 지출비율 추이 78
〈표 1-31〉 기업 사회공헌의 주요현황 79
〈표 1-32〉 분야별 기부비율 추이(금액기준) 80
〈표 1-33〉 한국·미국·EU·일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비교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