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개요 및 소개 9
가. 개요 9
나. 소개 9
제2절 기술개발의 중요성 9
가. 모바일 게임엔진의 현황 9
나. 국산 게임 엔진 개발의 필요성 10
다. 게임 엔진의 가능성 10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
제2장 모바일 플랫폼에 대한 고찰 및 기존 게임엔진에 대한 분석 12
제1절 각 플랫폼별 구현 환경 12
1. OpenGL ES 12
2. OpenGL과 OpenGL ES의 비교 연구 13
3. 스팩 연구 14
제2절 기존 게임 엔진에 대한 분석 23
제3장 모바일 3D 게임엔진 연구 및 구현 26
제1절 표준안 개발 26
1. 개발 환경 26
2. Windows Mobile플랫폼의 종류 28
3. Windows Mobile 6 28
제2절 Mobile 3D Game Engine 29
1. 동작 구조 29
2. 클래스 구조 30
3. 주요 함수 설명 31
제3절 데이터 추출 56
1. Max-Plugins의 제작 56
2. 플랫폼간 데이터의 공유 60
제4절 애니메이션 에디터의 구현 63
제5절 시범 게임 컨텐츠 65
제6절 Drastic 3D의 특징. 66
제4장 결론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3
[표 1] Geometry Specification Functions 16
[표 2] OpenGL ES Transformation Functions 17
[표 3] Lighting 차이점 18
[표 4] Clipping과 Culling 19
[표 5] Primitive Rendering Modes 20
[표 6] Imaging Functions 21
[표 7] Texturing Support 22
[표 8] 변경된 Windows Mobile 플랫폼 28
[그림 1] ActiveSync의 역할 27
[그림 2] Mobile 3D Game Engine의 기본 동작 순서도 29
[그림 3] Mobile 3D Game Engine의 Class별 구조도 30
[그림 4] 정적 매쉬 출력 플러그인 58
[그림 5] 애니메이션 프레임 출력 플러그인 58
[그림 6] 애니메이션 액션 출력 플러그인 59
[그림 7] EGL의 시스템 레이아웃 60
[그림 8] 플레임수와 메트리얼 및 노드의 정보 63
[그림 9] 멀티텍스쳐를 사용하는 메쉬의 예 64
[그림 10] Mobile 3D Demo Game Screen Shot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