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10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Ⅱ. 종교교육에 관한 고찰 14
1. 종교교육 14
가. 종교교육의 개념 14
나. 종교교육의 유형 15
2. 어린이 종교교육 16
가. 기독교의 종교 교육 16
나. 종교교육의 목적 18
다. 종교교육의 대상으로서 어린이 이해 19
라. 종교 교육의 형태 20
3. 주일학교 예배 23
가. 예배의 개념 23
나. 주일학교 예배의 중요성 26
Ⅲ. 애니메이션을 통한 의사전달 방식 30
1. 애니메이션의 이론적 배경 30
가. 애니메이션의 개념 30
나.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특성 31
다. 애니메이션의 창의성 33
2. 어린이와 애니메이션의 상관관계 35
가. 아동심리의 이론 35
나. 애니메이션과 유아심리 38
3.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의미와 기능 41
가.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의미 42
나.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기능 43
4. 애니메이션의 의사전달 45
가. 시각에 의한 전달 45
나. 어린이와 색채 46
다. 사운드에 의한 전달 52
라. 감정에 의한 전달 방식 55
Ⅳ. 주일학교 예배의 문제점 및 애니메이션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 59
1. 주일학교 예배의 문제점 59
가. 예배구조의 문제점 59
나. 어린이 대상으로 하는 설교의 문제점 60
다. 교회 어른들의 무관심 60
2.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영상예배 63
가. 절기 예배 63
나. 영상화면의 배경 67
다. 찬양 68
라. 어린이 예배 실제 70
마. 설교말씀과 애니메이션의 병합 74
바. 분반공부 76
3.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예배의 효과 77
가. 긍정적 효과 77
나. 부정적 효과 80
Ⅴ. 결론 83
1. 선행되어야할 과제 84
가. 목회자의 관심 84
나. 교사의 경험적 교육 85
다. 교사의 사명감 85
2. 애니메이션을 활용했을 때에 나타는 효과 86
가. 집중력 향상 86
나. 예배 참여도 향상 86
다. 이해력을 높여 줌 86
라. 이미지를 형상화 하여 기억력 향상 87
마. 친교성 및 적응력이 높아짐 87
참고 문헌 89
Abstract 94
인터뷰 97
〈표 1〉 유채색의 연상 이미지 49
〈표 2〉 4~7세 남자아이의 색채 선호도 51
〈표 3〉 4~7세 여자아이의 색채 선호도 51
〈그림 1〉 연속동작 32
〈그림 2〉 증기선 윌리 40
〈그림 3〉 인기 캐릭터 41
〈그림 4〉 슈렉의 다양한 표정 57
〈그림 5〉 성탄 예배에 관련 애니메이션 64
〈그림 6〉 추수 감사절 예배 관련 애니메이션 65
〈그림 7〉 부활절 예배 관련 애니메이션 66
〈그림 8〉 스크린을 이용한 찬양모습 69
〈그림 9〉 애니메이션을 설교에 활용하는 모습 75
〈그림 10〉 예배 후 관련 교재로 공과 공부하는 모습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