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2. 연구문제 14
3. 연구방법 17
Ⅱ. 디지털 패러다임의 변화와 담론의 확장 18
1. 디지털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 18
2. 가상공간 내에서의 사적담론에서 공적담론으로의 확장 22
3. 웹 2.0시대의 애니메이션 UCC 28
4. 집단지성의 애니메이션 UCC 35
Ⅲ. 애니메이션 UCC의 저작권 보호와 수익모델 방안 40
1. 애니메이션 UCC의 특성 및 분류 40
가. 매체별 분류 44
나. 목적별 분류 44
다. 형태별 분류 46
2. 국내외 UCC 이용 현황 50
가. 해외 UCC 이용 현황 50
나. 국내 UCC 이용 현황 53
다. 전 세계 UCC 업계 흐름 55
3. 애니메이션 UCC 양성화를 위한 저작권 보호 58
4.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애니메이션 UCC 67
Ⅳ. 국내외 및 UCC 서비스 사례 분석 74
1. UCC 이용 실태 74
2. 포털 UCC 사이트 참여 서비스 사례 분석 79
3. UCC 수익 모델 〈레버〉와 〈판도라TV〉 사례 85
가. 레버 (미국 UCC 동영상 공유 사이트) 86
나. 판도라TV (국내 UCC 제공 업체) 89
4. UCC 비즈니스 모델링, 애니메이션 UCC 92
Ⅴ/Ⅳ.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0
ABSTRACT 105
〈표 1〉 UCC의 분류 및 예 48
〈표 2〉 해외 대형 UCC현황과 전략 52
〈표 3〉 국내 대형 포털의 UCC 현황과 전략 54
〈표 4〉 동영상 공유 사이트 평가 순위 56
〈표 5〉 미국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웹 브랜드 (2006년 7월) 56
〈표 6〉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진화 방향과 부문별 전망 67
〈표 7〉 국내 UCC 비즈니스 모델 68
〈표 8〉 국내 싸이월드와 해외 마이스페이스의 수익구조 72
〈표 9〉 국내 동영상 UCC 서비스 현황 80
〈표 10〉 레버와 판도라TV의 서비스 비교 86
〈그림 1〉 인터넷에서 사용자 참여문화의 흐름 23
〈그림 2〉 웹 1.0과 웹 2.0을 위한 변화표 29
〈그림 3〉 오라일리(O'Reilly) 플랫폼 중심의 참여형 네트워크 30
〈그림 4〉 웹 1.0 기반 비즈니스 가치 사슬 33
〈그림 5〉 웹 2.0 기반의 인터넷 생태계 (Internet Ecosystem) 33
〈그림 6〉 롱테일(Longtail) 법칙도 34
〈그림 7〉 KBS 퀴즈 대한민국 프로그램 장면 36
〈그림 8〉 위스콘신 스테이트 저널 38
〈그림 9〉 주 이용 UCC 내용 (복수응답) 41
〈그림 10〉 조삼모사 (E-UMC) 45
〈그림 11〉 을룡타 (E-UMC) 45
〈그림 12〉 주인장 닷컴의 1인 홈쇼핑 (B-UGC) 46
〈그림 13〉 아드봉 일레븐 (E-URC), 47
〈그림 14〉 문화관광부 산하 저작권심의 조정위원회가 2006년 7~10월까지 10개 대표 UCC포탈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9
〈그림 15〉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문송천 교수팀이 발표한 인터넷 파일공유 위법 여부 설문(%) 60
〈그림 16〉 MIT의 OpenCourseWare 사이트 64
〈그림 17〉 구글의 검색 엔진 사례 65
〈그림 18〉 UCC 이용 현황 74
〈그림 19〉 UCC 제작물 이용 현황 75
〈그림 20〉 UCC 주이용 경로 75
〈그림 21〉 주 생산 UCC 형태 76
〈그림 22〉 UCC 이용에 따른 오프라인 활동 소요 시간의 변화(%) -만 15세 이상 UCC이용/생산자 76
〈그림 23〉 UCC에 대한 인식 (복수응답) 77
〈그림 24〉 표현 형태별 UCC에 대한 인식 (복수응답) 77
〈그림 25〉 본인 제작 동영상 UCC 생산 현황(%) 78
〈그림 26〉 변형, 편집 동영상 UCC 생산 현황(%) (복수응답) 78
〈그림 27〉 포털 UCC 사이트 수, 월간 순방문자 수 81
〈그림 28〉 포털 UCC 일평균 방문자 수 82
〈그림 29〉 포털 UCC 일평균 페이지뷰 82
〈그림 30〉 포털 UCC 방문자당 페이지뷰 83
〈그림 31〉 포털 UCC 방문자 분석 84
〈그림 32〉 레버의 Super-Distribution 88
〈그림 33〉 레버 수익 모델 89
〈그림 34〉 Animation UCC 서비스 도메인 92
〈그림 35〉 Animation UCC 수익모델 방법의 제시 94
〈그림 36〉 Animation UCC 비즈니스 모델링 단계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