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0
제2장 제3자 물류에 대한 이론적 고찰 11
제1절 제3자 물류의 개념 11
1. 제3자 물류의 정의 11
2. 제3자 물류의 필요성 15
3. 제3자 물류의 기대효과 17
제2절 해외 제3자 물류의 현황과 특징 21
1. 해외 제3자 물류업의 현황 21
2. 해외 제3자 물류업의 발전전략 29
3. 해외 제3자 물류의 특징 34
제3절 중국의 제3자 물류 현황 분석 35
1. 중국의 제3자 물류 현황 분석 35
2. 중국의 제3자 물류 서비스 현황 41
3. 중국의 제3자 물류 유형 51
제3장 외국물류기업의 중국 3PL 시장진출 사례 54
제1절 FedEx 사례 55
제2절 DHL-Danzas 사례 60
제3절 Exel 사례 62
제4절 중국 3PL 시장에서의 외국 물류기업의 성공 요인 67
제4장 중국 3PL 시장에서의 외국물류기업의 성공 전략 70
제1절 외국 물류기업의 문제점 70
제2절 외국 물류기업의 성공 전략 72
1. 하드웨어적인 측면 72
2. 소프트웨어적인 측면 75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77
제2절 향후 과제 78
참고문헌 79
국문요약 82
Abstract 84
〈표 2-1〉 외주물류, 제3자 물류, 계약물류의 비교 14
〈표 2-2〉 제3자 물류서비스 활용으로 인한 편익 20
〈표 2-3〉 제3자 물류 아웃소싱의 편익과 문제점 21
〈표 2-4〉 화주가 사용하는 3PL업체 서비스(2001-2004) 24
〈표 2-5〉 유럽의 제3자 물류업체 현황 26
〈표 2-6〉 제3자 물류시장 점유율 현황 27
〈표 2-7〉 미국 전문물류업체의 물류서비스 특화 사례 33
〈표 2-8〉 중국 물류총비용과 증가비 35
〈표 2-9〉 중국의 물류총비용이 GDP와의 비율 36
〈표 2-10〉 중국의 외국인 투자에 대한 규제완화 추진 37
〈표 2-11〉 중국의 물류시장 전망 38
〈표 2-12〉 중국 화주의 제3자 물류의 선정기준 40
〈표 2-13〉 중국 제3자 물류업체 지역분포 및 수익분포 41
〈표 2-14〉 중국내 물류기업의 서비스 제공 분야 43
〈표 2-15〉 중국 3PL 업체의 주요 유형 52
〈표 3-1〉 중국에 진출한 외국계 3PL 업체 54
〈표 3-2〉 FedEx의 전체규모 55
〈표 3-3〉 DHL-Danzas 중국 지점망 61
〈표 3-4〉 DHL-Danzas의 물류서비스 부서 62
〈그림 2-1〉 제3자 물류 발전과정 13
〈그림 2-2〉 미국 물류시장 규모 추이 22
〈그림 2-3〉 미국 3PL 시장의 성장 추이 22
〈그림 2-4〉 제3자 물류업체의 서비스 영역 및 최근 동향 29
〈그림 2-5〉 중국내 물류기업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9대 산업분야 45
〈그림 2-6〉 중국내 물류기업 지역별 매출액 비중 46
〈그림 2-7〉 중국 3PL 및 외국 3PL이 인식하는 애로사항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