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개혁 개방을 시작하여 급속한 경제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특히 2001년 WTO (World Trade Organization) 가입 후 매년 외국인 직접투자액이 대폭 증가하는 등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진출한 세계 공장으로서 21세기 거대시장으로 발돋움하고 있고, 중국 기업들도 동남아 시장 등 해외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세계 물류 시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져가고 있는 것은 이제 현실이다. 제조업체의 중국이전 가속화와 제3자 물류업체의 경쟁적인 중국 진출, 세계 굴지 선사들의 중국 직항 증대와 기항지 추가 등 현재 중국의 물류 쏠림 현상을 단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사례는 허다하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중국에서의 3PL기업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영업규모가 매년 30%씩 증가하고 있다. 중국 물류학회에 따르면 2001년 3PL 영업규모는 48억 달러, 2002년 72억 달러, 2003년 96억 달러를 기록했다. 또한 물류업 발전을 위해 선진 물류설비 및 노하우의 유입을 위해 중국정부는 중국계 3PL기업들에게 외국계기업과의 합작을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외국계 3PL기업들을 유치하고자 법률적 규제도 완화했다. 이에 따라 많은 외국의 물류업체들이 중국 3PL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3PL 시장은 여전히 정부의 규제, 화물보안 인식부족, 낮은 물류서비스 질, 열악한 도로와 철도운송망, 화물추적을 위한 IT 시스템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을 포함한 외국의 제조업체나 유통업체가 중국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고 그에 따라 외국의 물류업체도 중국 물류시장의 진출을 확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중국의 물류시장의 실정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여 외국물류업체가 중국 물류시장에 진출하여 국내기업 및 외국기업에게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지금까지는 중국 물류시장과 관련된 연구는 물류정책이나 인프라에 관한 내용이 많았고 중국의 3PL 시장이나 3PL 제공업체에 대한 연구와 외국 물류업체의 중국 진출 전략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았다.
본 연구는 국내외 문헌을 참조하여 중국의 3PL 시장 현황과 중국의 3PL 유형을 분석하였고 세계적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외국 물류업체들의 중국 3PL 시장의 진출현황과 성공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외국 물류기업은 중국의 물류기업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기술적 경쟁우위에 놓여 있으나 관계를 중요시하는 중국 특성상 중국 국내기업과의 관계 등은 열위에 놓여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 내 네트웍을 구성하고 있는 중국기업에 비해 중국 내 물류 서비스의 제공이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중국 물류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IT 기반의 물류서비스와 다른 물류기업과 차별화가 가능한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비, 시설, 인력 등 소프트웨어를 구비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광활한 중국 물류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의 물류서비스를 지원하는 단계에서 출발하여 점차 지역적으로, 전문화된 물류서비스로 범위를 확대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중국 물류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 물류기업 특히 수송기업과 전략적 제휴나 인수합병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인수합병에 대한 전략을 치밀하게 세워야 한다.
또한 중국은 시장도 다양하고 복잡하며, 중앙정부, 지방정부, 그리고 각 부처마다 상이한 법, 정책, 면허 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조사 후에 중국 물류시장에 진출하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