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제한점 17
4. 연구 가설 17
5. 용어 정의 17
1) 뇌성마비 17
2) 아동용 일상생활동작 수행능력 18
3) 시지각 검사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미술치료와 뇌성마비 19
가. 미술치료의 정의 19
나. 미술치료의 효과 20
다. 뇌성마비아동과 미술치료 22
2. 뇌성마비의 개념과 특성 25
가. 뇌성마비의 개념 25
나. 뇌성마비의 특성 29
1) 인지적 영역의 특성 29
2) 정의적 영역의 특성 30
3) 운동 기능적 영역의 특성 30
다. 뇌성마비아동의 손 기능 특성 31
3. 뇌성마비아동의 일상생활동작 35
4. 뇌성마비아동의 시각-운동 능력 38
5. 뇌성마비아동의 일반 시지각 42
6. 선행 연구 45
III. 연구방법 48
1. 연구대상 48
2. 연구 Flow-Chart 49
3. 검사도구 50
가. 대상 선정을 위한 수지기능검사 50
나. 아동용 일상생활동작 수행능력 (WeeFunctional independent Measure; WeeFIM) 50
다. 시지각 발달검사 51
4. 연구 진행 52
가. 예비 연구 및 자료 수집 52
나. 검사 도구 선정 및 프로그램 준비 52
다. 본 연구 대상자 선정 및 사전 검사 실시 53
5. 손 기능 강화 훈련 미술치료 프로그램 53
가. 치료 방법 54
나. 치료 실행 design 54
다. 프로그램 구성 54
6. 자료 분석 56
IV. 결과 57
1. 양적 연구 분석 57
가. 아동용 일상생활동작 수행능력(WeeFIM) 57
나. 시각-운동통합 시지각 능력 58
1) 눈·손 협응의 변화 61
2) 따라 그리기의 변화 62
3) 공간관계의 변화 63
4) 시각-운동속도의 변화 64
다. 일반 시지각 능력 65
2. 질적 연구 분석 68
가) 단계별 아동관찰 내용 및 평가 68
V. 고찰 78
1. 아동용 일상생활동작 수행 능력의 변화 78
2. 시각-운동통합 시지각의 변화 79
VI.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9
〈표 1〉 뇌성마비의 원인 26
〈표 2〉 뇌성마비의 신경운동학적 분류 27
〈표 3〉 뇌성마비의 부위별 분류(사지의 마비부위에 따른 분류) 28
〈표 4〉 장애의 심한 정도에 따른 분류 29
〈표 5〉 실험군 일반적 특성 (n=10) 48
〈표 6〉 손 기능 강화 미술치료 프로그램 55
〈표 7〉 아동용 일상생활동작 수행능력 평균(표준편차) 57
〈표 8〉 시각-운동통합 시지각 능력 평균(표준편차) 59
〈표 9〉 일반 시지각 능력 평균(표준편차) 65
〈표 10〉 단계별 행동 관찰 및 평가 68
〈그림 1〉 손 기능 운동 패턴의 발달 33
〈그림 2〉 연구 flow-chart 49
〈그림 3〉 치료 실행 design 54
〈그림 4〉 아동용 일상생활동작 수행능력 58
〈그림 5〉 시각-운동통합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 60
〈그림 6〉 눈·손 협응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 62
〈그림 7〉 따라 그리기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 63
〈그림 8〉 공간관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 64
〈그림 9〉 시각-운동속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 65
〈그림 10〉 일반 시지각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