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중요성 17
3.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8
4. 유사문헌 연구 19
5. 연구의 제한점 22
II. 간판환경에 대한 이론적 고찰 24
1. 간판의 개념 24
1) 옥외광고물의 연혁 및 체계 26
2) 옥외광고물의 정의 29
3) 옥외광고물의 성격 29
2. 간판의 기능 및 종류 31
1) 간판의 기능 31
2) 간판의 종류 38
3. 간판의 이론적 요소 41
1) 게스탈트(Gestalt) 이론 41
2) 유기적 형태 45
3) 다양의 통일(Varienty in Unity) 46
4. 간판의 시각적 요소 48
1) 간판의 시각적 구성요소 48
2) 시각 디자인 요소 분석 51
5. 도시환경과 간판 62
1) 도시환경의 구성요소 62
2) 환경에 있어서 간판의 역할 63
III. 금융기관 간판에 관한 역사적 고찰 67
1. 국내 금융기관의 발달과 간판의 변천과정 67
1) 국내 금융기관의 발달 67
2) 국내 금융기관 간판의 변천과정 69
2. 해외 금융기관의 발달과 간판의 변천과정 107
1) 영국의 금융기관 107
2) 미국의 금융기관 118
3) 일본의 금융기관 127
IV. 은행 간판환경과 개선방안 136
1. 은행 간판 환경의 특성 136
1) 금융기관의 마케팅환경 136
2) 금융기관의 C.I도입과 간판환경의 특징 139
2. 국내은행간판 현황 및 문제점 141
1) 환경에 관한 문제점 141
2) 문자수에 따른 가독성 저하 143
3) 색상에 관한 문제점 144
4) 간판 디자인에 관한 문제점 147
5) 소재에 관한 문제점 148
6) 시공자에 대한 문제 150
7) 법규의 문제점 151
8) 국내은행 간판현황 및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 제언 153
V. 은행 간판환경에 대한 실증분석 및 고찰 155
1. 조사의 설계 155
1) 조사의 목적 155
2) 조사 기간 및 방법 155
3) 설문의 구성 155
4) 조사의 범위 및 분석 방법 156
2. 은행간판 환경에 대한 실증적 분석 결과 157
1) 인구통계학적 요인 157
2) 심볼마크에 대한 태도 158
3) 로고타입에 대한 태도 164
4) 간판에 대한 태도 167
5) 환경과의 조화에 대한 평가 173
6) 은행간판의 전반적 평가 180
3. 금융기관 간판환경의 미래 고찰 184
1) 국내금융기관 간판환경의 미래 184
2) 해외 간판 환경 187
VI. 결론 190
참고문헌 194
ABSTRACT 201
부록 : 국내은행 간판디자인 환경에 관한 설문지입니다. 204
〈표 1〉 옥외광고물 등에 관한 법규 28
〈표 2〉 이미지 구성요소와 CI 36
〈표 3〉 간판의 분류 39
〈표 4〉 옥외간판의 종류 40
〈표 5〉 문자선의 굵기에 따른 가독성 55
〈표 6〉 관찰자 거리에 의한 환산표 56
〈표 7〉 색의 명시성 비교표 59
〈표 8〉 Lay-out 관계도 61
〈표 9〉 일반은행의 변천 70
〈표 10〉 은행변천의 계보도 71
〈표 11〉 기업은행 간판의 변천 1-1 74
〈표 12〉 기업은행 간판의 변천 1-2 75
〈표 13〉 국민은행 간판의 변천 1-1 78
〈표 14〉 국민은행 간판의 변천 1-2 79
〈표 15〉 국민, 주택은행 간판의 변천 80
〈표 16〉 주택, 대동, 동남은행 간판의 변천 81
〈표 17〉 우리, 상업은행 간판의 변천 84
〈표 18〉 상업은행 간판의 변천 85
〈표 19〉 상업, 한빛, 한일은행 간판의 변천 86
〈표 20〉 한일, 평화은행 간판의 변천 87
〈표 21〉 신한은행 간판의 변천 90
〈표 22〉 신한, 조흥은행 간판의 변천 91
〈표 23〉 조흥은행 간판의 변천 1-1 92
〈표 24〉 조흥은행 간판의 변천 1-2 93
〈표 25〉 저축은행 간판의 변천 95
〈표 26〉 제일은행 간판의 변천 1-1 96
〈표 27〉 제일은행 간판의 변천 1-2 97
〈표 28〉 하나, 보람, 서울은행 간판의 변천 100
〈표 29〉 서울, 신탁, 서울은행 간판의 변천 101
〈표 30〉 서울신탁, 서울은행 간판의 변천 102
〈표 31〉 외환은행 간판의 변천 1-1. 103
〈표 32〉 외환은행 간판의 변천 1-2. 104
〈표 33〉 2007년 현재 은행간판의 소재 및 특징 105
〈표 34〉 HSBC은행간판 112
〈표 35〉 RSB, Lioyds TSB은행 간판 113
〈표 36〉 Lioyds TSB은행 간판 114
〈표 37〉 Lioyds TSB, Clydesdale, Barclays은행 간판 115
〈표 38〉 Barclays은행간판 116
〈표 39〉 Fairbank, Chelsea은행간판 121
〈표 40〉 Dunbar, Andrews, Bank of America간판 122
〈표 41〉 Bank of America은행간판 변천 123
〈표 42〉 Sovereign bank, Citizens Bank, First utah bank, Commerce bank간판 124
〈표 43〉 Wachovla Bank은행간판 변천 125
〈표 44〉 근기, りそな은행간판 131
〈표 45〉 대화, 십팔은행간판 132
〈표 46〉 さくら, 제일권업은행간판 133
〈표 47〉 각 은행 지점 수 138
〈표 48〉 국내 주요 은행의 로고타입 140
〈표 49〉 은행 간판색상 분석 146
〈표 50〉 은행간판의 소재 및 특징 150
〈표 51〉 설문지 구성 내용 156
〈표 52〉 응답자 특성 157
〈표 53〉 창조성이 뛰어난 심볼마크 158
〈표 54〉 독창성이 뛰어난 심볼마크 159
〈표 55〉 조형성이 좋은 심볼마크 160
〈표 56〉 의미성이 좋은 심볼마크 161
〈표 57〉 사용성이 좋은 심볼마크 162
〈표 58〉 심볼마크에 대한 전반적 평가 163
〈표 59〉 판별성이 좋은 로고타입 164
〈표 60〉 가독성이 좋은 로고타입 165
〈표 61〉 로고타입에 대한 전반적 평가 166
〈표 62〉 식별하기 쉬운 간판 167
〈표 63〉 색상이 좋은 간판 168
〈표 64〉 디자인 요소가 적절한 간판 169
〈표 65〉 안정적인 간판 170
〈표 66〉 신뢰감을 주는 간판 171
〈표 67〉 간판에 대한 전반적 평가 172
〈표 68〉 도시미관과 조화로운 간판 173
〈표 69〉 영업점 건물과의 조화로운 간판 174
〈표 70〉 친환경적인 이미지의 간판 175
〈표 71〉 한국적 이미지의 간판 176
〈표 72〉 현대적 이미지의 간판 177
〈표 73〉 글로벌한 이미지의 간판 178
〈표 74〉 주변환경과 어울리는 간판 179
〈표 75〉 간판의 크기 180
〈표 76〉 간판 색상의 특징성 181
〈표 77〉 간판문자의 다양성 182
〈표 78〉 간판의 문자크기 적절성 183
〈표 79〉 유니버설디자인 189
[그림 1] 루빈(Rubin)의 컵 43
[그림 2] 부분과 전체의 관계 45
[그림 3] 다양의 통일 47
[그림 4] 문자높이와 가독거리 50
[그림 5] 시각도 50
[그림 6] 조흥은행 심벌마크의 변천 89
[그림 7] 제일은행 심벌마크의 변천 94
[그림 8] 광고물 구역 설정 방법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