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임상에서 간호사들이 지각하는 공정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의 정도와 그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간호사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자료수집은 2007년 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일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Moorman(1991)이 개발한 공정성척도, Mowday 등(1979)이 개발한 조직몰입척도, Parsuraman, Zeithmal 및 Berry(1988)가 개발한 고객지향성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변수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제 변수의 지각 정도는 t-test, ANOVA, 사후검정은 Scheffe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연령은 평균 30.2세로 26 ~ 35세가 54.4%로 가장 많았고, 결혼상태는 미혼이 56.7%, 종교는 있는 경우가 57.8%, 학력은 3년제 간호대학 졸이 67.8%, 직위는 일반간호사가 91.1%, 근무부서는 일반병동이 54.4%, 근무년수는 평균 7년으로 3년 이하가 40%로 각각 가장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2. 임상간호사가 지각한 공정성은 평균 3.05점으로 각 하부영역별로 보면 상호작용공정성은 평균 3.58, 분배공정성은 2.90, 절차공정성은 2.64점 순이었고, 조직몰입은 평균 3.09점, 고객지향성은 평균 3.54점으로 나타났다.
3. 임상간호사가 지각한 공정성은 조직몰입(r=.635, p=.000), 고객지향성(r=.214, p=.043)과,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r=.422, p=.000)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 관계가 나타났다.
4. 임상간호사가 지각한 공정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의 하부영역별 상관관계는 r=.225 ~ .843의 범위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정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조직몰입은 학력, 직위, 근무년수, 고객지향성은 연령, 근무년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임상간호사가 지각한 공정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므로 간호사의 고객지향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공정성과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겠으며, 간호사들은 공정하게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각을 하고 있고, 이의제기를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병원에 대한 관심은 많으나 자랑스럽게 말하지 못하고 기회가 있다면 이직 할 의사가 많은 점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것이 부족한 점으로 나타났으므로 이에 대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