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12
제1항 문제 제기 12
제2항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제1항 연구의 방법 15
제2항 연구의 범위 15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17
제1절 기후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7
제1항 기후와 날씨의 개념 17
제2항 기후마케팅의 개념 19
제3항 기후마케팅의 영향 및 기업연구사례 25
제2절 외식소비행태에 관한 이론적 고찰 32
제1항 소비자 행동의 이해 32
제2항 외식소비행태 52
제3항 수요행태와 기후변화의 상관관계 요인 55
제3절 선행연구 61
제1항 기후변화 선행연구 61
제2항 소비행태 선행연구 63
제3장 조사 설계 및 분석 방법 65
제1절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65
제1항 계절의 조작적 정의 65
제2항 날씨의 조작적 정의 66
제2절 조사 설계 68
제1항 조사목적 68
제2항 조사방법 및 과정 68
제3항 설문지 구성 69
제4항 자료 분석방법 72
제4장 실증분석 및 결과 73
제1절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73
제1항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사항 73
제2항 조사대상의 외식소비행태 76
제2절 기후변화에 따른 외식소비 요소의 상관분석 78
제3절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악천후 시 외식여부의 영향분석 82
제4절 악천후 시 외식소비행태에 관한 신뢰도분석 84
제5절 기후변화에 따른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86
제1항 봄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87
제2항 여름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88
제3항 가을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89
제4항 겨울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0
제5항 맑은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1
제6항 흐린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2
제7항 눈 내리는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3
제8항 비 내리는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4
제9항 안개 낀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5
제10항 황사가 있는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6
제6절 분석결과의 요약 97
제5장 연구의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101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10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4
참고문헌 105
설문지 108
Abstract 114
〈표 2-1〉 연도별 국내 기상사업자의 매출액 현황 25
〈표 2-2〉 일본기업의 업종별 기상정보 활용 현황 30
〈표 2-3〉 매슬로우 와 알더퍼의 이론 35
〈표 2-4〉 개인의 의사결정과정과 세 가지 소비자역할 50
〈표 2-5〉 연평균 식료품비 지출액 현황 54
〈표 2-6〉 기상변화와 활황, 침체 상품 58
〈표 2-7〉 임계온도에 따른 제품 판매율 60
〈표 3-1〉 계절의 조작적정의 66
〈표 3-2〉 설문지의 구성 70
〈표 3-3〉 통계분석 방법 72
〈표 4-1〉 조사대상 표본의 일반적 특성 75
〈표 4-2〉 조사대상 외식소비행태 특성 77
〈표 4-3〉 맑은 날 외식소비요소의 상관계수 79
〈표 4-4〉 흐린 날 외식소비요소의 상관계수 79
〈표 4-5〉 눈 내리는 날 외식소비요소의 상관계수 80
〈표 4-6〉 비 내리는 날 외식소비요소의 상관계수 81
〈표 4-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악천후 시 외식여부 교차분석 83
〈표 4-8〉 악천후 외식소비행태 신뢰도분석 85
〈표 4-9〉 봄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87
〈표 4-10〉 여름 메뉴선호도의 기술통계 88
〈표 4-11〉 가을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89
〈표 4-12〉 겨울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0
〈표 4-13〉 맑은 날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1
〈표 4-14〉 흐린 날의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2
〈표 4-15〉 눈 내리는 날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3
〈표 4-16〉 비 내리는 날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4
〈표 4-17〉 안개 낀 날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5
〈표 4-18〉 황사가 있는 날 메뉴선호도 기술통계 96
〈표 4-19〉 계절에 따른 메뉴선호도 99
〈표 4-20〉 날씨에 따른 메뉴선호도 100
〈그림 1-1〉 연구의 구성체계도 16
〈그림 2-1〉 날씨 마케팅의 개념적 도식 22
〈그림 2-2〉 소비자 행동의 분류 38
〈그림 2-3〉 소비자 행동 모델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그림 2-4〉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 44
〈그림 2-5〉 대안평가 과정 49
〈그림 2-6〉 소비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56
〈그림 3-1〉 설문지개발 과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