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 12
제3절 연구 방법 12
Ⅱ. 중국 광고시장 분석 13
제1절 중국 광고시장 현황과 특성 13
1. 중국 TV방송 서비스 13
2. 중국 광고시장 현황 13
3. 중국시장 매체 별 광고비 14
4. 중국 DTV 시장 동향 및 전망 16
5. IPTV의 동향과 전망 18
6. 온라인 광고시장의 규모와 전망 19
제2절 인터넷 광고 시장의 잠재적 고객 현황 23
1. 사용자의 인터넷 접근 PC 23
2. 인터넷 사용자의 주요 온라인 서핑 장소 23
3. 주 단위의 인터넷 서핑 시간 24
4. 인터넷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주요 정보채널 25
5. 인터넷 사용 핵심 고객의 주요 정보 채널. 25
6. 미국과 중국의 뉴스와 검색엔진 사용률 비교 26
7. 한중미의 인터넷 의사소통 방법에 따른 사용률 27
8. 중국과 미국의 주요 레크레이션 웹사이트의 이용률 비교 27
9. 유틸리티 웹사이트 사용률 28
10. 인터넷 사용자의 만족도 29
11. 교육에 따른 사용자의 인터넷 신뢰도 29
12. 2007년 상반기 인터넷 비고 객의 고개전환 가능성 30
13. 인터넷 사용하는 젊은 학생의 교육수준 31
14. 중고등학생의 가장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시간대 31
15. 학생들의 주로 사용하는 인터넷 사용 콘텐트 32
16. 나이별 인터넷 사용자 수 33
17. 인터넷 사용자들의 직업 33
18. 학력에 따른 인터넷 사용자 비교 34
Ⅲ. UCC의 개념 및 활용 현황 35
제1절 UCC의 개념과 주요 이슈 35
1. UCC의 개념과 분류 35
2. UCC의 마케팅적 의의 36
3. 국내외 UCC 동향과 문제점 37
제2절 한국과 미국의 UCC 활용 현황 38
1. 한국 UCC 활용 현황 38
2. 미국의 UGC 활용 현황 44
Ⅳ. 중국 시장에서의 UCC 활용 전략 49
제1절 중국 UCC 현황 49
1/2. 중국시장에서의 UCC의 부정적인 영향력 51
제2절 중국 시장에서의 UCC 성장 가능성 51
1. 중국 소비자들의 단 방향 광고에 대한 불신 51
2. 매체의 다변화 53
3. 중국 인터넷 발달과 PC 보급률 증가 54
제3절 중국 시장에서의 UCC 마케팅 활용 전략 59
1. 중국 TOP 동영상 UCC 기업의 주요서비스와 광고전략 59
3. 중국 TOP 블로그 기업의 주요서비스와 광고전략 71
4. 중국 Top 인터넷 사이트의 주요서비스와 광고전략 73
5. 중국 Top 검색어와 광고전략 79
Ⅴ. 결론 87
제1절 요약 87
제2절 연구의 한계 88
참고문헌 90
부록 93
ABSTRACT 97
〈표 3-1〉 분류기준에 따른 UCC 종류 36
〈표 3-2〉 한국 주요 UCC 서비스 내용 39
〈표 3-3〉 동영상 UCC 광고 사례 40
〈표 3-4〉 UCC 현황과 수익모델 41
〈표 3-5〉 미국의 UCC 동영상 순위 48
〈표 4-1〉 인터넷 사용자 수 55
〈표 4-2〉 중국의 동영상 UCC 사이트 순위 60
〈표 4-3〉 Xunlei 회사 개요 67
〈표 4-4〉 블러그 타겟시장 72
〈표 4-5〉 중국 상위 블로그 서비스 기업 72
〈표 4-6〉 중국 top 인터넷 사이트 73
〈표 4-7〉 바이두 기업 개요 74
〈표 4-8〉 회사개요 76
〈표 4-9〉 Sina의 주요 사업영역 76
〈표 4-10〉 Sina의 제품 포트폴리오 77
〈표 4-11〉 회사개요 78
〈표 4-12〉 파오파오 카띵쳐 회사 개요 84
〈그림 2-1〉 세계 5대 광고시장의 2006년 GDP 증가율과 광고증가율 14
〈그림 2-2〉 중국 매체 별 광고비 비교 15
〈그림 2-3〉 매체 별 중국 광고 수익률 15
〈그림 2-4〉 중국 DTV 사용자 수 2004~ 2006 17
〈그림 2-5〉 2004-2008 Global IPTV의 사용자 수 전망 19
〈그림 2-6〉 중국 온라인 광고주 수 20
〈그림 2-7〉 네티즌의 매체 별 광고 시청률 20
〈그림 2-8〉 중국 온라인 광고 시장 점유율 21
〈그림 2-9〉 중국 B2B 전자상거래 성장률 22
〈그림 2-10〉 인터넷 접속 시 사용하는 PC 23
〈그림 2-11〉 인터넷 사용자의 온라인 서핑 장소 24
〈그림 2-12〉 인터넷 사용시간 24
〈그림 2-13〉 이용자와 비 이용자의 정보채널 25
〈그림 2-14〉 인터넷 주 고객의 주요 정보 채널 26
〈그림 2-15〉 사용자의 검색엔진과 뉴스 이용률 비교 26
〈그림 2-16〉 인터넷 의사 소통 방법 27
〈그림 2-17〉 중국과 미국의 레크레이션 웹사이트 이용률 28
〈그림 2-18〉 인터넷 이용자의 유틸리티 웹사이트 사용률 28
〈그림 2-19〉 중국 인터넷 사용자의 항목별 만족도 29
〈그림 2-20〉 교육에 따른 인터넷 신뢰도 30
〈그림 2-21〉 인터넷 비사용자의 사용 가능성 31
〈그림 2-22〉 사용자의 인터넷 접속 시간 32
〈그림 2-23〉 학생들의 주 이용 콘텐트 32
〈그림 2-24〉 나이별 인터넷 사용자 수 33
〈그림 2-25〉직업별 인터넷 사용 34
〈그림 2-26〉직업별 인터넷 사용자수 34
〈그림 2-27〉 이용자의 학력 34
〈그림 3-1〉 미국 전문 마케터의 온라인 마케팅 방법과 사용률 45
〈그림 3-2〉 미국 UGC 수익과 전망 46
〈그림 4-1〉 세계 인터넷 사용자 수 비교 54
〈그림 4-2〉 세계 인터넷 보급률 비교 54
〈그림 4-3〉 세계 인터넷 사용자수 55
〈그림 4-4〉 중국 인터넷 사용자 규모와 연간 성장률 57
〈그림 4-5〉 한국, 중국, 미국의 인터넷 보급률 비교 58
〈그림 4-6〉 중국의 웹사이트 성장률 58
〈그림 4-7〉 중국 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연결 방법 59
〈그림 4-8〉 왕유다컴의 메인 페이지 61
〈그림 4-9〉 Mofile 사용자 추천 동영상 64
〈그림 4-10〉 Mofile의 한국 방송컨텐츠 64
〈그림 4-11〉 Mofile에서의 기업 동영상 광고 66
〈그림 4-12〉 쉰레이 음악 공유 소프트웨어 68
〈그림 4-13〉 사용자 동영상 UCC 화면 69
〈그림 4-14〉 Pomoho의 핸드폰 벨소리 전송 서비스 화면 70
〈그림 4-15〉 바이두 기업 주요 제품 포트폴리오 75
〈그림 4-16〉 현재 서비스중인 QQ의 이모티콘 81
〈그림 4-17〉 메인 페이지화면 82
〈그림 4-18〉 카트라이더 캐릭터 82
〈그림 4-19〉 카트라이더 아이템 83
〈그림 4-20〉 중국 카트라이더 사용자의 UCC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