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구성 및 방법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인지연령 23
제2절 인지연령과 실제연령의 관계 25
제3절 인지연령의 선행요인들 27
제4절 인지연령에 따른 소비행동의 차이 32
제5절 인지연령의 측정방법 34
제3장 연구 설계 36
제1절 연구모형 36
제2절 연구문제의 설정 37
제3절 조사대상 및 연구방법 40
1. 조사대상 40
2. 연구방법 41
제4절 측정도구 41
1. 선행변수 측정도구 41
1) 활동성 요인 41
2) 인지적 만족 요인 42
2. 인지연령 측정도구 42
3. 소비행동 측정도구 43
1) 광고민감도 43
2) 브랜드 민감도 44
3) 충동구매성향 44
4) 가격민감도 44
5) 쇼핑성향 45
4. 인구 통계학적 변수 45
제5절/제6절 측정변수 및 측정항목의 구성 46
제4장 검증 및 분석 결과 49
제1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증 49
제2절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계수 50
1. 인지연령의 선행요인 분석 결과 및 신뢰도 계수 50
2. 인지연령의 소비행동 분석 결과 및 신뢰도 계수 51
제3절 연령 측정치 간의 상관계수 53
제4절 학년별 연령 측정치 평균 54
제5절 연령에 따른 소비행동 요인의 차이 56
제6절 학년과 차이연령과의 관계 57
제7절 인지연령 고저에 따른 선행요인 및 소비행동 성향 58
제5장 결론 6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 60
1. 연구의 요약 60
2. 연구의 의의 61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6
설문지 74
Abstract 80
〈표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표 2〉 선행요인 변수 및 측정항목의 구성 46
〈표 3〉 인지연령의 측정항목의 구성 46
〈표 4〉 소비행동변수 및 측정항목 구성 47
〈표 5〉 설문지 구성항목 48
〈표 6〉 설문항목의 신뢰성 검증 49
〈표 7〉 선행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계수 50
〈표 8〉 소비행동 분석 결과 및 신뢰도 계수 51
〈표 9〉 연령 측정치 간의 상관계수 (실제연령과의 관계 분석) 53
〈표 10〉 학년별 연령 측정치의 평균 54
〈표 11〉 연령 측정치의 평균 55
〈표 12〉 연령에 따른 소비행동 요인의 차이 M±SD 56
〈표 13〉 학년과 차이연령과의 교차분석 ( )은 %를 나타냄 57
〈표 14〉 군집분석을 통한 T-test 결과 ( )은 표준편차를 나타냄 58
〈표 15〉 브랜드민감도와 차이연령 집단 간 평균 및 표준편차 59
〈그림 1〉 인지연령의 암시적 조정 역할 28
〈그림 2〉 연구모형 36
〈그림 3〉 마케팅 및 소비자행동의 새로운 방향 제시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