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4
제2장 디지털재화 개념 및 기존 문헌연구 16
제1절 디지털재화의 개념 16
1. 디지털재화의 정의 및 유형 16
2. 디지털재화의 특징 19
제2절 디지털재화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21
1.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21
2. 특성에 관한 연구 24
3. 거래활성화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25
4. 과세부과에 관한 연구 25
5. 법리에 관한 연구 26
6. 기타 연구 27
제3장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28
제1절 온라인게임과 아이템의 이해 28
1. 온라인게임의 개념 28
2. 온라인게임 아이템의 개념 29
제2절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35
1. 아이템 현금거래의 발생원인 35
2. 아이템 현금거래의 진화 36
3. 아이템 현금거래의 유형 37
4. 아이템 현금거래 거래방식의 발전 41
제3절 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현황 45
1. 온라인게임과 아이템 현금거래의 규모 45
2. 전문 아이템 현금거래 사이트의 현황 48
3. 기타 아이템 현금거래 사이트의 현황 49
4. 아이템 현금거래에 관한 법령 52
제4장 아이템베이의 사례 55
제1절 대상기업 선정 및 분석방법 55
1. 대상기업 선정 55
2. 분석방법 55
제2절 아이템베이 기업현황 56
1. 기업개황 및 연혁 56
2. 영업 현황 61
3. 재무 현황 63
제3절 도입기의 아이템베이 경영전략 64
1. 외부환경(산업구조) 분석 64
2. 내부역량(가치사슬) 분석 68
3. 아이템베이의 실행전략 70
제4절 성장기의 아이템베이 경영전략 72
1. 외부환경(산업구조) 분석 72
2. 내부역량(가치사슬) 분석 75
3. 아이템베이의 실행전략 76
제5절 성숙기의 아이템베이 경영전략 81
1. 외부환경(산업구조) 분석 81
2. 내부역량(가치사슬) 분석 83
3. 아이템베이의 실행전략 84
제5장 아이템베이 전략의 성과분석 및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의 성공요인 87
제1절 도입기 아이템베이 전략의 성과분석 87
1. 경영전략 성과 87
2. 영업 성과 88
3. 재무 성과 89
제2절 성장기 아이템베이 전략의 성과분석 89
1. 경영전략 성과 89
2. 영업 성과 92
3. 재무성과 93
제3절 성숙기 아이템베이 전략의 성과분석 95
1. 경영전략 성과 95
2. 영업 성과 96
제4절 아이템베이의 성공요인 96
1. 아이템베이 경영전략 및 성과 요약 96
2. 아이템베이의 성공요인 98
제5절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의 성공요인 100
제6장 결론 102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10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4
참고문헌 106
ABSTRACT 110
〈표 2-1〉 디지털재화의 유형 17
〈표 3-1〉 리니지2의 아이템 종류 30
〈표 3-2〉 ‘카트라이더’ 아이템 종류와 판매가격 31
〈표 3-3〉 웹보드게임 ‘피망’ 고스톱 아이템의 종류와 판매가격 33
〈표 3-4〉 2006년 국내 게임시장 전체규모 45
〈표 3-5〉 게임아이템 거래시장 규모 추이 47
〈표 3-6〉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52
〈표 4-1〉 아이템베이의 성장단계 구분 56
〈표 4-2〉 기업 개황 56
〈표 4-3〉 아이템베이의 거래수수료 외 62
〈표 4-4〉 아이템베이의 매출구성 및 원가구성 62
〈표 4-5〉 아이템베이의 요약 대차대조표 63
〈표 4-6〉 아이템베이의 요약 손익계산서 64
〈표 4-7〉 게임아이템 거래시장 규모 추이 73
〈표 5-1〉 아이템베이의 회원수 증가 추이 92
〈표 5-2〉 아이템베이의 년간 거래규모 93
〈표 5-3〉 아이템베이 매출액 추이 93
〈표 5-4〉 아이템베이 영업이익 추이 94
〈표 5-5〉 아이템베이 당기순이익 추이 94
〈표 5-6〉 아이템베이 경영전략 및 성과 요약 97
〈그림 1-1〉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의 연구 범위 14
〈그림 3-1〉 아이템 현금거래의 가치사슬 38
〈그림 3-2〉 게임아이템 현금거래 거래방식의 발전 41
〈그림 3-3〉 스테이션익스체인지 사이트(The Station Exchange Site) 49
〈그림 3-4〉 CJ홈쇼핑의 '엠플' 사이트 51
〈그림 4-1〉 도입기(2001.9~2002.12)의 산업구조 분석 65
〈그림 4-2〉 도입기(2001.9~2002.12)의 가치사슬 분석 68
〈그림 4-3〉 성장기(2003.1~2006.12)의 산업구조 분석 72
〈그림 4-4〉 성장기(2003.1~2006.12)의 가치사슬 분석 75
〈그림 4-5〉 성숙기(2007. 1~ 현재)의 산업구조 분석 82
〈그림 4-6〉 성숙기(2007. 1 ~ 현재)의 가치사슬 분석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