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개요 9
제1장 서론 11
1. 논문의 배경과 목적 11
2. 논문의 연구방법 12
1) 문헌연구와 자료조사 12
2) 인터뷰 및 방문조사 13
3) 수집자료 분석 및 방안 도출 13
제2장 한식 프랜차이즈 소개와 국내·외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14
1. 한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역사 14
2.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14
1) 국내 토종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16
2) 국내 외국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17
3. 세계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18
1) 북미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18
2) 남미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20
3) 아시아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22
4) EU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28
4. 국내 외식 브랜드의 해외시장 진출현황 30
제3장 제너시스 BBQ의 글로벌 경영 35
1. 기업개요 35
2. 주요연혁 35
3. 비전과 목표 38
1) 기업 CI 38
2) 기업 비전 38
4. 제너시스 BBQ 사업영역 39
1) 프랜차이즈 브랜드 39
2) 계열기관 40
5. 제너시스의 해외진출 현황 43
1) 진출국가 43
2) 향후 진출계획 49
6. 각 국가별 글로벌 마케팅 전략 49
1) 중국 51
2) 일본 56
3) 미국 60
4) 스페인 65
7. 동종 치킨업체와의 비교 68
1) 해외진출 현황 68
2) 업계추이 70
제4장 놀부의 글로벌 경영 72
1. 기업개요 72
2. 주요연혁 72
3. 비전과 목표 74
1) 기업 CI 74
2) 기업 비전 74
4. (주)놀부의 사업영역 74
1) 프랜차이즈 브랜드 74
2) 계열기관 76
5. (주)놀부의 해외진출 현황 77
1) 진출국가 77
2) 향후 진출계획 81
6. 각 국가별 글로벌 마케팅 전략 82
1) 중국 82
2) 일본 88
7. 동종 업체와의 비교 93
1) 해외진출 현황 93
2) 업계 추이 93
제5장 제너시스 BBQ와 놀부의 글로벌경영전략 비교 95
1. 제너시스 BBQ의 글로벌 전략분석 95
2. 놀부의 글로벌 전략 분석 96
3. 제너시스 BBQ와 놀부의 해외진출 사례의 공통적 특성 및 차이점 97
4. 제너시스 BBQ과 놀부의 해외진출 성공요소 101
제6장 결론 102
1. 연구결과의 요약 102
2. 연구의 시사점 103
3. 연구의 한계 105
참고문헌 107
ABSTRACT 109
〈표 2-1〉 아르헨티나 프렌차이즈 업계 매출현황 21
〈표 2-2〉 일주일에 한 번 이상 패스트푸드 식당을 이용하는 비중 26
〈표 3-1〉 제너시스 BBQ 기업개요 35
〈표 3-2〉 제너시스 BBQ 연혁 37
〈표 3-3〉 제너시스 BBQ가 보유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40
〈표 3-4〉 제너시스 치킨대학와 맥도널드 햄버거대학 비교 41
〈표 3-5〉 국가별 진출 방식 48
〈표 3-6〉 각 국가별 진출 도시별 매장수와 매장 타입 50
〈표 3-7〉 일본과 한국의 메뉴가격 비교 59
〈표 3-8〉 미국의 현지 가격과 한국 메뉴가격 비교 64
〈표 4-1〉 (주)놀부 기업개요 72
〈표 4-2〉 놀부 주요연혁 73
〈표 4-3〉 놀부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75
〈표 4-4〉 국가별 진출 방식 81
〈표 4-5〉 동종업체 해외진출현황 93
〈표 5-1〉 제너시스 BBQ와 놀부의 해외 진출 주요 특징 비교 99
〈표 5-2〉 제너시스 BBQ와 놀부의 공통적 특성과 차이점 100
〈표 5-3〉 제너시스 BBQ와 놀부 항아리 갈비의 KSF(Key Success Factor) 101
〈그림 3-1〉 제너시스 BBQ의 CI 38
〈그림 3-2〉 제너시스 BBQ의 핵심진출 국가와 진출 대륙계획 49
〈그림 4-1〉 (주)놀부의 CI 74
〈그림 4-2〉 놀부의 글로벌 진출 계획 82
〈그림 4-3〉 일본 내 놀부의 브랜드 원산지 노출광고 예와 QR 코드쿠폰 예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