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1
1. 연구방법 11
2.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리더십에 관한 고찰 13
1. 리더십의 개념 13
2.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14
3.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개념적 특징 16
4.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20
제2절 팔 로워 십에 관 한 고찰 27
1. 팔로워십의 개념 27
2. 팔로워십 이론의 발전과정 28
3. 팔로워십의 유형 36
제3절 조직 유효성에 관한 고찰 41
1. 조직유효성 개념 41
2. 조직유효성의 측정변수 41
제4절 리더십 및 팔로워십과 조직유효성에 관한 고찰 43
1.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 43
2. 팔로워십과 조직 유효성 46
제5절 학군사관 후보생 제도 47
1. 제도의 개요와 선발요건 47
2. 학군후보생의 특성과 역할 48
제3장 실증연구 설계 50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50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1
제3절 설문지 구성 및 측정 항목 52
1. 설문지 구성 52
2. 설문지 측정 항목 53
제4절 자료의 수집 55
제5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6
1. 신뢰성 검증 56
2. 타당성 검증 58
3. 변수 별 요인 분석 58
제4장 실증분석 결과 62
제1절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태도와의 관계 62
제2절 거래적 리더십과 직무태도와의 관계 64
제3절 리더십과 직무태도와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의 조절효과 65
1. 리더십과 직무만족 관계에 대한 팔로워십 특성의 조절효과 검증 65
2. 리더십과 갈등지각 관계에 대한 팔로워십 특성의 조절효과 검증 69
3. 리더십과 이탈의도 관계에 대한 팔로워십 특성의 조절효과 검증 73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9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9
참고문헌 81
설문지 83
Abstract 88
감사의 글 91
〈표 2-1〉 리더십의 정의 13
〈표 2-2〉 시대별 리더십 이론 14
〈표 2-3〉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 20
〈표 2-4〉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21
〈표 2-5〉 비카리스마적 리더와 카리스마적 리더의 요소 22
〈표 2-6〉 거래적 리더십의 과정 25
〈표 2-7〉 팔로워의 유형별 특징 40
〈표 3-1〉 설문지 구성 52
〈표 3-2〉 팔로워십 측정 항목 53
〈표 3-3〉 변혁적 리더십 측정 항목 54
〈표 3-4〉 거 래 적 리 더 십 측 정 항 목 54
〈표 3-5〉 인구 통계학적 특성 55
〈표 3-6〉 신뢰성 검증 57
〈표 3-7〉 독립변수의 요인분석표 59
〈표 3-8〉 조절 변수의 요인 분석표 60
〈표 3-9〉 종속변수의 요인 분석표 61
〈표 4-1〉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 만족(가설 1-1의 검증) 62
〈표 4-2〉 변혁적 리더십과 이탈의도(가설 1-2의 검증) 63
〈표 4-3〉 변혁적 리더십과 갈등지각(가설 1-3의 검증) 63
〈표 4-4〉 거래적 리더십과 직무만족(가설 2-1의 검증) 64
〈표 4-5〉 거래적 리더십과 이탈의도(가설 2-2의 검증) 64
〈표 4-6〉 거래적 리더십과 갈등지각(가설 2-3의 검증) 65
〈표 4-7〉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관계에 대한 팔로워십 특성의 조절 효과 (가설 3-1의 검증) 66
〈표 4-8〉 거래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관계에 대한 팔로워십 특성의 조절효과 (가설 3-2의 검증) 68
〈표 4-9〉 변혁적 리더십과 갈등지각 관계에 대한 팔로워십 특성의 조절효과 (가설 3-3의 검증) 70
〈표 4-10〉 거래적 리더십과 갈등지각 관계에 대한 팔로워십 특성의 조절효과 (가설 3-4의 검증) 72
〈표 4-11〉 변혁적 리더십과 이탈의도 관계에 대한 팔로워십 특성의 조절효과 (가설 3-5의 검증) 74
〈표 4-12〉 거래적 리더십과 이탈의도 관계에 대한 팔로워십 특성의 조절효과 (가설 3-6의 검증) 76
〈그림 2-1〉 팔로워의 형태 32
〈그림 2-2〉 팔로워십의 유형 37
〈그림 3-1〉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