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감사의 글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9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방법 13
제4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 고찰 16
제1절 조직문화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
1. 조직문화의 정의 16
2. 조직문화의 유형 21
제2절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적 고찰 25
1. 직무만족의 정의 25
2.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분석 26
제3장 한국 PCO 조직 특성 및 업무의 특성 29
제1절 한국 조직문화의 특징 29
제2절 서비스업종 조직문화의 특징 32
1. 호텔기업 조직문화의 특징 33
2. B은행의 조직문화 (손경욱, 2006 재인용) 34
3. 병원 조직의 특징(김현숙, 2004 재인용) 35
제3절 국내 PCO 조직 특성 및 업무의 특성 38
1. PCO에 대한 고찰 38
2. PCO 조직 특성과 업무특성 41
제4장 연구 방법론 56
제1절 연구의 모형 56
제2절 연구의 가설 57
제3절 조사 대상 및 방법 58
제4절 설문지 구성 59
제5절 분석 방법론 62
제5장 분석 결과 및 논의 63
제1절 실증 분석 및 결과 63
1.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63
2. 신뢰도 검정 66
3. PCO 조직 특성의 문항별 빈도분석 68
4. PCO 업무특성, 조직문화 유형,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 분석 71
제2절 연구 가설의 검증 80
제6장 결론 및 한계점 83
제1절 연구 결론 및 시사점 8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6
참고 문헌 87
Abstract 91
설문지 94
PCO 조직의 특성과 PCO 업무특성에 관한 조사 99
〈표 2-1〉 주요 학자별 조직문화에 대한정의 17
〈표 2-2〉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27
〈표 3-1〉 B은행의 조직문화 35
〈표 3-2〉 컨벤션기획사의 업무 39
〈표 3-3〉 심층인터뷰 대상자 현황 41
〈표 3-4〉 심층인터뷰 질문 문항 42
〈표 3-5〉 심층인터뷰 PCO 조직 특성에 관한 응답 현황 43
〈표 3-6〉 심층인터뷰 PCO 업무특성에 관한 응답 현황 48
〈표 4-1〉 설문지의 구성 61
〈표 5-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표 5-2〉 조사대상자의 인사관련 특성 65
〈표 5-3〉 신뢰도 검증 결과 (Cronbach's α) 67
〈표 5-4〉 업무특성과 조직문화 유형간의 회귀분석 71
〈표 5-5〉 업무특성의 각 요인과 조직문화유형 간의 회귀분석 72
〈표 5-6〉 조직문화유형과 직무만족도간의 회귀분석 72
〈표 5-7〉 조직문화유형의 각 요인과 직무만족도간의 회귀분석 73
〈표 5-8〉 PCO 조직문화 유형 기술통계 결과 74
〈표 5-9〉 컨벤션기획사와 조직문화 요인 75
〈표 5-10〉 PCO 업무특성과 직무만족간의 회귀분석 77
〈표 5-11〉 PCO 업무특성의 각 요인과 직무만족간의 회귀분석 77
〈표 5-12〉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직무만족간의 회귀분석 79
〈표 5-13〉 연구가설의 채택여부 82
〈그림 1-1〉 연구의 설계 15
〈그림 2-1〉 조직문화 유형의 구분 23
〈그림 3-1〉 한국 조직문화 유형 32
〈그림 3-2〉 서비스업종의 조직문화 유형 37
〈그림 3-3〉 컨벤션기획사 업무 분류 40
〈그림 3-4〉 PCO 조직문화 유형 55
〈그림 4-1〉 연구의 모형 56
〈그림 4-2〉 PCO 업무특성, 조직 문화 유형, 직무만족도 간의 영향 예상모형 58
〈그림 5-1〉 PCO 조직의 규모 68
〈그림 5-2〉 PCO 조직의 팀제 운영 68
〈그림 5-3〉 PCO의 임시고용직 활용 69
〈그림 5-4〉 PCO의 조직구성원 성비 69
〈그림 5-5〉 PCO 업무수행의 전산화·매뉴얼화 70
〈그림 5-6〉 컨벤션 기획사가 선호하는 PCO 조직문화 유형 예측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