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제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세계의 생산 공장이자 가장 역동적인 소비시장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해/공(Sea & Air)복합운송은 부족한 항공화물의 대체수단으로서, 인천국제공항의 화물 스페이스, 시간 및 가격 경쟁력 등에 따라 물동량 추이가 끊임없이 변화되고 있다. 특히 향후 동북아 물류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복합물류시스템을 통한 물류시장의 통합 및 연계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중간의 Sea & Air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해결방안으로서 RFS Sea & Air시스템 구축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모형은 선행연구와 설문지를 통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RFS Sea & Air 구축을 위한 각 독립변수와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및 개념적 모델을 도출했다. 그리고 RFS Sea & Air구축과 통계분석기법(SPSS Win v.140)을 이용하여 RFS Sea & Air구축을 통한 물류 프로세스 효과분석 전략을 제시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기존 Sea & Air 시스템 구축 성공요인을 등장배경, 전용 터미널 확충 등의 측면으로 분석 하였으며, 장애요인으로는 항공기 스페이스확보의 어려움, 비용증대, 공항과 항만의 연계운송미비, 그 외 규제위주의 통관절차 등으로 분류하여 도출 하였다.
통계분석은 도출된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설문지를 통하여 실시되었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검증, 다중회귀분석, 분산분석 방법으로 요인간의 관계 및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 취급품목 적합도, 소요시간 등이 RFS Sea & Air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알 수 있었다.
또한 RFS Sea & Air구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도입 전 비전과 목적설정이, 도입 시 RFS Sea & Air 기대효과와 운송 적합도 등 적절한 프로세스 별 피드백이 중요하며, 각 기관별 업무협조가 이루어져야 효율성을 원활하게 제고 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