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방법과 의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방송통신의 환경과 SO의 전망 16
가. 방송통신 환경과 SO 16
나. 케이블TV의 현황과 역할 21
다. IP-TV 추진동향 23
2. 양방향 TV와 수용자 이론 26
가. TV시청과 수용자 이론 26
나. 양방향 TV와 운영형태 29
다. 양방향 TV와 수용자 34
3.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전망 36
가. 디지털기술의 발전 36
나. 디지털 기술과 전망 39
III. 사례연구 43
1. 'Hello-D' 서비스 사례 43
가. Mosaic EPG 44
나. PPV 서비스 45
다. VOD 서비스 46
라. TV를 통한 Audio서비스 46
마. 데이터방송과 I-TV Portal 47
2. 디지털방송 마케팅 성공사례 48
가. 도입절차 및 성공요인 48
나. 디지털방송 마케팅 성공사례 52
3. 일본기업의 사례 연구 55
가. Sky Perfect Corp. (SPC, 위성방송) 56
나. Jupiter Programming Corp. 59
다. Softbank BB 60
라. J-Com 62
4. IP-TV 추진동향 분석 66
가. 국내의 IP-TV 추진현황 66
나. 외국의 IP-TV 추진동향 69
IV. 결론 71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1
2. 연구의 한계 점 및 제안 72
참고문헌 75
Abstract 77
〈표 1〉 연도별 케이블TV 가입 가구 현황 12
〈표 2〉 케이블TV 산업의 3분할 구조 13
〈표 3〉 MSO별 케이블TV 가입자 현황 14
〈표 4〉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현황 18
〈표 5〉 국내 케이블 TV 가입자 추이 19
〈표 6〉 디지털TV 수상기 세계시장 전망 38
〈표 7〉 국내 디지털TV 보급가구 전망 39
〈그림 1〉 디지털 Home 구성도 17
〈그림 2〉 방송통신 디지털 서비스 구성도 37
〈그림 3〉 SO의 디지털서비스 흐름도 48
〈그림 4〉 방송과 통신의 융합 추세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