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목적 10
2. 문제제기 및 연구방법 13
3. 논문의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시청자의 프로그램 선택에 관한 논의 15
가. 프로그램 안내 정보 15
나. 시청자의 흐름(Audience Flow) 연구 17
2.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
가. 시청동기 19
나. 프로그램 이용가능성 20
다. 프로그램 유형 선호도 20
III. 방송프로그램의 예고와 홍보활동에 관한 선행연구 22
1. 홍보의 개념 22
가. 홍보의 목적과 목표 22
나. 홍보의 정의 22
다. 홍보의 기능 23
라. 홍보의 종류 24
마. 홍보의 필요성 25
2. 예고프로그램의 개념 26
가. 예고프로그램의 정의 26
나. 예고프로그램의 유형 27
다. 예고프로그램의 편성 29
3. 홍보의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 30
가. 신호창과 김승수의 연구 30
나. 탁재택의 연구 31
다. 특징 및 한계 32
4. 예고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32
가. James R.Walker의 연구 33
나. 예고의 시청률과 유형에 관한 연구 37
다. 예고방송의 구조적 요인에 관한 연구 38
라. 예고의 방영빈도에 관한 연구 40
마. 우리나라 예고의 특징에 관한 연구 41
IV. 연구문제와 가설논의 및 분석결과 43
1. 연구문제와 가설논의 43
가. 분석방법 45
나. 분석대상과 기간 46
다. 자료의 분석방법 47
2. 분석결과 48
가. 자료의 기술적 분석 48
나. 가설검정 50
V. 결론 59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59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3
참고문헌 64
Abstract 67
(표-1) TV프로그램 안내 정보원 16
(표-2) TV프로그램 시청 여부와 정보원 16
(표-3) 한국방송공사 예고프로그램의 종류표 29
(표-4) 예고의 횟수와 프로그램 시청률간의 부분상관관계:선행프로그램의 시청률을 통제한 상태 35
(표-5) 분석프로그램 49
(표-6) 방영채널 및 장르에 따른 분류 50
(표-7) 방송홍보활동 유무에 따른 분류 51
(표-8) 방송홍보활동의 유무에 따른 시청률의 차이 52
(표-9) 방송홍보활동이 있는 프로그램의 장르에 따른 부류 53
(표-10) 방송홍보활동이 있는 프로그램의 장르에 따른 시청률 차이 55
(표-11) 프로그램 장르에 따른 방송홍보활동 횟수 56
(표-12) 프로그램 장르에 따른 방송홍보활동 횟수와 시청률간의 상관관계 57
(그림-1) 텔레비전 프로그램 선택모델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