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9
2. 연구 방법 및 구성 11
II. 지역문화축제의 의의와 성공요소 14
1. 축제의 의의 14
1) 축제의 개념 14
2) 축제의 원류(源流) 15
3) 축제의 분류 18
2. 축제의 성공요소 20
1) 축제 살리기 20
2) 축제 만들기 24
3) 축제 홍보전략 26
III. 지역문화축제의 현장과 문제점 33
1.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일반적 현황 33
1) 지역축제의 현황 33
2) 지역축제의 공통적 특징 37
3) 지역축제에 관한 연구현황 41
2. 가야세계문화축전의 사례연구 42
1) 가야세계문화축전 기본계획 42
2) 가야세계문화축전 주요행사 44
3) 2005년[가야축전] 예산편성 개요 47
4) 제1회 가야세계문화축전의 시행 48
5) 제2회 가야세계문화축전의 시행 53
6) 가야세계문화축전의 평가와 전망 55
IV. 지역문화축제의 국제화 방안 60
1. 축제의 관광 상품화 60
2. 축제의 마케팅 63
3. 축제의 전문인력 양성 67
4. 축제와 한류(韓流) 68
1) 한류의 현황 68
2) 제주한류엑스포 73
3) 지역문화축제와 한류 75
4) 지역문화축제와 세계문화유산 77
V. 결론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3
(표-1) 지역축제의 분류 35
(표-2) 개최목적에 따른 종류별 지역축제의 분포 35
(표-3) 개최목적에 따른 지역별 축제의 종류 분포 36
(표-4) 가야세계문화축전 초청내역 46
(표-5) 가야세계문화축전 행사예산 48
(표-6) 세계 관광객 수 62
(표-7) 해외여행객 수 62
(표-8) 관광지출 62
(표-9) 관광수입 63
(표-10) 국내여행이동총량 63
(표-11) 마케팅의 4P를 축제마케팅에 적용한 것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