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13
제3절 용어의 정의 13
1.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13
2. 교수설계자(Instructional Designer) 14
3. e러닝 교수설계자(e-Learning Instructional Designer) 14
4. 프리랜서 교수설계자(Freelancer Instructional Designer) 14
5. 수행활동(Performance Activity)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교수설계 16
1. 교수설계의 정의 16
2. 교수설계의 속성 18
3. e러닝에서의 교수설계 19
제2절 교수설계의 수행활동 21
1. 교수체제설계(Instructional System Design : ISD)모형 22
2. 교수설계자 수행 과제 분석 34
제3절 선행 연구 고찰 43
1. e러닝 교수설계자의 직무 수행 인식 연구 43
2. e러닝 교수설계자의 역량 연구 46
제3장 연구방법 50
제1절 연구대상 50
제2절 연구도구 51
1. 현존자료 분석 51
2. 관찰지 52
제3절 연구절차 53
제4절 자료 분석 54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55
제1절 교수설계자 수행활동 사례 관찰 55
1. 기획 영역 56
2. 설계 영역 61
3. 개발 영역 66
4. 사후 관리 영역 71
제5장 결론 74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74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방향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2
〈표 2-1〉 교수설계의 세 가지 속성(김종표, 1998, p.23) 19
〈표 2-2〉 체제접근모델의 구성요소의 특징 23
〈표 2-3〉 Kemp의 교수설계모형의 수행 요소 27
〈표 2-4〉 e-Learning의 인적자원 구성 35
〈표 2-5〉 교수설계자 직무명세서 37
〈표 2-6〉 e-Learning 교수설계자의 직업 기초능력 38
〈표 2-7〉 IBSTPI에서 제시하는 교수설계자의 역할 40
〈표 2-8〉 IBSTPI에서 제시하는 교수설계자의 필요 역량 41
〈표 2-9〉 교수설계자의 직무영역별 직무 수행 인식 44
〈표 2-10〉 IBSTPI표준안을 기준으로 조사한 국내 e러닝 교수설계자의 보유 역량 순위 46
〈표 3-1〉 사례 관찰을 위한 현존자료 분석표 52
〈표 3-2〉 수행 활동 사례 관찰지 53
〈표 4-1〉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무수행 항목을 기준으로 관찰된 H사의 교수설계자 수행활동 55
〈표 4-2〉 기획 영역의 수행활동 57
〈표 4-3〉 설계 영역의 수행활동 63
〈표 4-4〉 개발 영역의 수행활동 68
〈표 4-5〉 사후 관리 영역의 수행활동 72
〈그림 2-1〉 교수와 관련된 용어간의 관계 17
〈그림 2-2〉 Dick & Carey의 교수설계모형 23
〈그림 2-3〉 Kemp의 교수설계모형 26
〈그림 2-4〉 Network-BasedISD 모형 29
〈그림 2-5〉 WBISD 퀵모형 31
〈그림 2-6〉 웹기반 가상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활동모형 33
〈그림 2-7〉 교수설계자 직무 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