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12
1.2. 연구의 목적과 의의 13
1.3. 연구의 범위 14
1.4. 연구의 방법과 체계 15
제2장 휴대전화와 미디어 플레이어의 이해 18
2.1. 휴대전화의 UI 특징 19
2.1.1. 모바일 기기의 개념과 특징 19
2.1.2. 모바일 기기의 유형 21
2.1.3. 모바일 기기의 인터페이스 구성요소 22
2.1.4. 휴대전화의 UI특징 27
2.2. 멀티미디어의 이해 29
2.2.1.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특징 29
2.2.2.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31
2.2.3. 휴대전화의 멀티미디어 특징 33
제3장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적용에 관한 이론 고찰 34
3.1. 인터페이스(Interface)의 개념 35
3.2.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세스 36
3.2.1. 태스크 절차(Task Procedure) 분석 39
3.2.2. 컨셉 디자인과 인터랙션 디자인 40
3.2.3. 시각 디자인 41
3.3. 사용자 경험적용에 관한 이론 고찰 43
3.3.1. 인터페이스의 메타포 43
3.3.2. 관용적 패러다임 45
제4장 조사 및 분석 46
4.1. 조사 개요 47
4.1.1. 조사 대상 47
4.1.2. 분석 방법 및 목적 49
4.2. PC의 미디어 플레이어 조사 53
4.2.1. 재생태스크 분석 53
4 2.2. 인터페이스 구성요소 분석 56
4 2.3. PC의 통합 미디어 플레이어 UI Requirement 58
4.3. 휴대전화의 미디어 플레이어 조사 59
4.3.1. 재생 태스크 분석 59
4.3.2. 휴대전화에서 통합미디어 플레이어를 위한 IA Requirement 72
4.3.3. 인터페이스 구성요소 분석 73
4.3.4. 휴대전화에서 통합미디어 플레이어를 위한 인터페이스 구성요소 Requirement 76
4.3.5. 휴대전화에서 통합 미디어 플레이어 인터페이스 디자인 Requirement 77
제5장 도출된 고려요소의 적용 78
5.1. 휴대전화의 통합 미디어 플레이어 고려요소 적용 79
5.1.1. IA Requirement 적용을 위한 메뉴 구조의 정의 79
5.1.2. 미디어별 태스크의 동일한 수행절차 81
5.1.3. 통합미디어 플레이어 접근을 위한 최단경로의 제공 81
5.1.4. 화면전환 영역의 제공 83
5.1.5. 미디어 전환버튼의 추가 83
5.1.6. 비디오 파일을 다운로드 파일과 카메라 생성파일로 분류 84
5.1.7. 통화 관련 기능의 추가 85
5.1.8. 미디어별 동일한 재생 컨트롤 영역의 사용 및 인터페이스디자인 86
5.1.9. 추가되는 기능과 하드키와의 맵핑 87
제6장 휴대전화의 통합 미디어 플레이어 UI디자인 및 검증 88
6.1. 프로토타입 사례 제작 89
6.1.1. 하드웨어 스펙(Spec) 1 89
6.1.2. 기능의 정의 90
6.1.3. 스크린 플로우(Screen Flow) 91
6.1.4. 프로토타입(Prototype) 제작 95
6.2. 효용성 검증 96
6.2.1. 개요 96
6.2.2/6.1.2. 사용자 평가 99
제7장 결론 102
7.1. 연구의 결론 및 향 후 과제 103
▩참고문헌▩ 105
▩abstract▩ 106
[표 2.1] 모바일 기기와 데스크 탑의 플랫폼 특징 20
[표 2.2] 기기 유형간의 차이 21
[표 2.3] 멀티미디어의 개념 29
[표 2.4] 멀티미디어의 미디어 구성요소 31
[표 2.5]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 분류 33
[표 4.1] PC_접근 경로별 태스크 수행절차 수 55
[표 4.2] PC_인터페이스 구성요소 분석 결과 표 57
[표 4.3] PC의 통합 미디오 플레이어 인터페이스 디자인 Requirement 58
[표 4.4] Anycall SCH-B540 메뉴 59
[표 4.5] Sky IM_R100 메뉴 62
[표 4.6] CYON SB 130 메뉴 65
[표 4.7] 휴대전화_접근 경로별 태스크 수행절차 수 68
[표 4.8] 휴대전화_태스크 수행을 위한 접근 경로의 수 69
[표 4.9] 휴대전화의 통합 미디오 플레이어 인터페이스 디자인 Requirement 77
[표 5.1] 휴대전화 메뉴구조의 정의 80
[그림 1.1] 연구의 체계도 17
[그림 2.1] 정보의 순차적 제시 방식의 예 : Samsung Anycall SPH-S3900 28
[그림 3.1] 일반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세스 37
[그림 3.2] 휴대전화에서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세스 38
[그림 3.3] 본 연구에서 본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세스 38
[그림 3.4] 태스크를 개별적인 단계와 결정으로 분해하는 절차적 분석 39
[그림 3.5]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델 (Donald A.Norman) 43
[그림 3.6] 사용자 선형적 지식 형성 45
[그림 4.1] 휴대전화의 기기 조사 대상 47
[그림 4.2] 휴대전화와 PC 미디어 플레이어 조사 대상 48
[그림 4.3] 휴대전화와 PC에서 미디어 구성요소에 따른 플레이어 분류 48
[그림 4.4] 조사의 분석 방법 및 목적 50
[그림 4 5] 태스크 절차적 분석 표기법 51
[그림 4.6] 인터페이스 구성요소 분할 표 52
[그림 4.7] PC_단일 미디어 플레이어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53
[그림 4.8] PC_통합 미디어 플레이어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54
[그림 4.9] PC_단일 미디어 플레이어 인터페이스 분석 56
[그림 4.10] PC_통합 미디어 플레이어 인터페이스 분석 56
[그림 4.11] SCH-B540_그래픽과 이미지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60
[그림 4.12] SCH-B540_오디오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60
[그림 4.13] SCH-B540_비디오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61
[그림 4.14] SCH-B540_통합 미디어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61
[그림 4.15] IM-R100_그래픽과 이미지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63
[그림 4.16] IM-R100_오디오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63
[그림 4.17] IM-R100_비디오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64
[그림 4.18] IM-R100_통합 미디어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64
[그림 4.19] SB 130_그래픽과 이미지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66
[그림 4.20] SB 130_오디오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66
[그림 4.21] SB 130_비디오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67
[그림 4.22] SB 130_통합 미디어 재생태스크 절차 흐름도 67
[그림 4.23] 휴대전화의 통합미디어 플레이어를 위한 IA Requirement 72
[그림 4.24] 미디어 플레이어 인터페이스 분석 73
[그림 4.25] 휴대전화의 통합미디어 플레이어를 위한 인터페이스 구성요소 Requirement 76
[그림 5.1] 국내 휴대전화 메뉴구조 79
[그림 5.2] 통합미디어 플레이어 재생태스크 흐름도 81
[그림 5.3] 통합미디어 플레이어 단축키 82
[그림 5.4] 화면전환 영역 83
[그림 5.5] 미디어 전환버튼 84
[그림 5.6] 비디오 파일을 다운로드 파일과 생성파일로 분류 85
[그림 5.7] SMS기능의 추가 85
[그림 5.8] 통합미디어 플레이어 인터페이스 86
[그림 5.9] 추가되는 기능과 하드키와의 맵핑 87
[그림 6.1] 프로토타입을 위한 하드웨어 스펙 89
[그림 6.2] 기능 키의 정의 90
[그림 6.3] 그래픽 재생 91
[그림 6.4] 이미지 재생 92
[그림 6.5] 오디오 재생 92
[그림 6.6] 비디오 재생 93
[그림 6.7] 통합 재생 94
[그림 6.8] 프로토타입 화면 95
[그림 6.9] 키보드의 조작화면 95
[그림 6.10] 사용자 평가 프로세스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