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11
1.2 연구 목적 12
1.3 연구 방법 14
제2장 컴퓨팅 환경과 서비스 환경의 변화 17
2.1 컴퓨팅 환경의 변화 17
2.1.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17
2.1.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18
2.2 서비스 환경의 변화 20
2.2.1 서비스 영역의 변화 20
2.2.2 사용자 생활환경 중심의 서비스 영역 변화 22
제3장 배경이론의 고찰 24
3.1 사용자 정보수집 24
3.1.1 사용자 정보수집 특징 25
3.1.2 사용자 정보수집 한계 및 제한점 26
3.2 공공디스플레이 28
3.2.1 공공기기 28
3.2.2 공공디스플레이 29
3.2.3 공공디스플레이 서비스 30
3.2.4 공공디스플레이 서비스 사례 31
3.3 공공장소 32
3.3.1 공공장소의 개념 32
3.3.2 공공장소의 기기 사용 특성 33
3.3.3 공공장소에서 사용자 정보수집 방법 연구의 필요성 34
제4장 공공장소에서 사용자 정보수집 방법 36
4.1 공공장소 정보수집 기법 36
4.2 공공장소 정보 활용 비교 37
4.3 공공장소에서 사용자 정보수집 기준설정 39
4.3.1 내용프레임워크 기준설정
39
4.3.2 기술프레임워크 기준설정
41
1) 활용을 위한 변수 41
2) 활용 유형에 의한 변수
43
4.4 공공장소에서 사용자
정보수집 적용 방법 44
4.4.1 내용프레임워크 활용 : 서비스 요소도출을 위한 목표설정 44
1)
수집정보 유형 45
2) 수집정보 유형에 따른
방법 46
4.4.2 기술프레임워크 활용 : 서비스 반영 정보 수집 범위 선정 47
1) 진행범위 설정 47
2) 활용 속성 48
4.4.3 수집 방법 선정 50
4.5 종합 결과 및 정리 51
제5장 사례 연구 : 공공 디스플레이 서비스 요소도출 53
5.1
사례연구 내용 53
5.2 사례연구 프로세스
54
5.3 사례연구 범위
55
5.4 사례연구 진행
56
5.4.1 1차 공공장소 사용자 정보수집 : 이용목적 수집 57
1) 현장탐색 : 이용목적 수집 방법 57
2) 현장탐색 : 이용목적 수집 내용 58
3) 현장탐색 : 이용목적 분석 결과 60
5.4.2 2차 공공장소 사용자 정보수집 : 사용자 정보행위 수집 61
1) 니즈발견 : 사용자 정보행위 수집 방법 61
2) 니즈발견 : 사용자 정보행위 수집 내용 62
3) 니즈발견 : 사용자 정보행위 분석 결과 62
5.4.3 3차 사용자 정보수집 : 사용자
의식 조사 64
1) 니즈도출 : 인터랙티브 니즈 수집 방법 64
2) 니즈도출 : 인터랙티브 니즈 수집 내용 65
3) 니즈도출 : 인터랙티브 니즈 분석 결과 67
5.5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정보수집 종합
및 정리 68
제6장 사례연구 결과 70
6.1 공공디스플레이 서비스
요소 정의 70
6.2 공공디스플레이 서비스 요소 상세 기술
71
6.3 서비스 요소 구체화를 위한 고려사항
72
제7장 연구
결론 75
7.1
연구의 종합 75
7.2 향후 연구과제
77
참고
문헌 78
Abstract 80
[표 2-1] 유비쿼터스컴퓨팅 환경의 특징 19
[표 2-2] 유비쿼터스 정보 서비스의 5대 계층 21
[표 3-1] 사용자정보수집 연구방법론에 사용되는 용어 24
[표 3-2] 분야별 접근 방향 25
[표 3-3] 관찰과 조사의 차이점 27
[표 3-4]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활용 사례 31
[표 3-5] 공공장소의 개념적 특성 32
[표 3-6] 개인기기와 공공기기의 차이 33
[표 4-1] 공공장소 적용 가능한 사용자 정보수집 기법 36
[표 4-2] 활용비교 37
[표 4-3] 정보특성 기준 40
[표 4-4] 기법 분류 유형 43
[표 4-5] 사용자 주도의 경우 보완 관계에 따른 수집 정보 43
[표 4-6] 진행범위 47
[표 5-1] 현장탐색 단계 정보수집 방법 57
[표 5-2] 니즈발견 단계 정보수집 방법 61
[표 6-1] 서비스 적용부분 및 해결방향 70
[표 6-2] 서비스 요소 구체화를 위한 고려사항 72
[표 6-3] 활용 대상 구현기술을 고려한 서비스 요소 73
[표 6-4] 사용자 관점의 조작을 고려한 서비스 요소 73
[표 6-5] 정보 제공 방식을 고려한 서비스 요소 73
[그림 4-1] 수집요소와 정보유형 40
[그림 4-2] 현장 관찰 접근을 위한 5가지 척도 41
[그림 4-3] 활용을 위한 분류기준 42
[그림 4-4] 서비스 목표 구체화 단계 44
[그림 4-5] 단계별 수집 가능 정보 유형 45
[그림 4-6] 기법 선정을 위한 비교 46
[그림 4-7] 현장 관찰 접근을 위한 5가지 척도 48
[그림 4-8] 단계별 선정된 기법 50
[그림 4-9] 정보수집 적용 계획을 위한 프레임워크 51
[그림 5-1]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에서의 정보수집 프로세스 54
[그림 5-2] 인터랙티브 정보 디스플레이 서비스 개발방향 55
[그림 5-3]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와 정보수집 체계 56
[그림 5-4] 정보수집 내용 57
[그림 5-5] 현장탐색을 통해 수집 내용 59
[그림 5-6] 물리적/인적 요인의 분류 과정 59
[그림 5-7] 니즈발견 단계 61
[그림 5-8] 사용자 행동정보 분류 62
[그림 5-9] 시간중심 주요 행위 63
[그림 5-10] 장소중심 정보행위 63
[그림 5-11] 니즈도출 단계 64
[그림 5-12] 니즈도출을 위한 수집내용 65
[그림 5-13] 인터랙티브 표현 어휘 분석 66
[그림 5-14] 인터랙티브 니즈 표현 분석 66
[그림 6-1] 인터랙티브 정보 디스플레이 컨셉정의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