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1) 경험에 대한 이해와 제품사용경험에 대한 정의 13
2) 태도변화의 요소 이해 13
1.3 연구의 체계 14
제2장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이해 15
2.1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념의 해석 16
1) 효과적인 사용 17
2) 효율적인 사용 17
3) 안전한 사용 17
4) 좋은 기능 17
5) 학습용이성 17
6) 사용법의 기억용이성 18
2.2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념의 확장 18
1) 이해의 대상과 범위 19
2)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대상의 확대 20
제3장 경험의 이해 21
3.1 경험의 정의 22
3.2 경험에 대한 이론 고찰 24
3.2.1 경험경제론에서의 경험의 의미 24
3.2.2 경험 경제론에서의 접근 방향 및 경험화 25
3.2.3 경험 마케팅에서의 경험의 의미 26
3.2.4 경험마케팅에서의 접근방향 및 경험화 26
3.2.5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의 경험의 의미 27
3.2.6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의 접근방향 및 경험화 28
3.3 경험에 대한 이론 종합 29
3.4 경험디자인 30
3.4.1 디자인에 의한 사용자의 경험요소 30
1) 감성적 경험 (Emotional Experience) 30
2) 행위적 경험 (Behavioral Experience) 31
3) 개인적 경험 (Personnal Experience) 31
4) 환상적인 경험 (Visonary Experience) 31
3.4.2 인터페이스에서의 경험 창조 31
제4장 제품사용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33
4.1 제품사용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34
4.2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사용가치 35
4.3 사용자 인터페이스 가치의 구조 35
1) 물리적 요소 36
2) 인지적 요소 36
3) 감성적 요소 36
4.4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한 태도 형성 37
제5장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태도 39
5.1 태도의 정의 40
5.2 태도의 특징 및 구성요소 40
1) 태도는 지속적이다. 40
2) 태도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다 41
3) 태도는 방향성과 강도에 있어 다르다. 41
4) 태도는 직접 관찰할 수 없다 41
5) 태도는 특정 상황하에서 일어난다 41
5.3 태도의 기능 43
5.4 태도변화요소 43
5.5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태도 44
1) 메시지 전달 매개체로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45
2) 기능 연결자로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46
3) 가치제공자로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46
제6장 사례조사를 통한 태도 형성과 변화 고찰 47
6.1 사용자의 태도 형성과 변화 48
6.2 태도형성과 변화 이론 49
6.2.1 기술의 수용과 저항 49
6.2.2 제품에 대한 관여도 50
6.2.3 사용자 감성형성 51
6.3 정보가전기기 사례 조사 52
6.3.1 사용자 사용 경험 파악 53
6.3.2 조사결과의 분석 55
1) 기술의 수용과 저항=인지된 유용성 55
2) 기술의 수용과 저항=인지된 사용성(과정적 만족, 결과적 만족) 56
3) 제품감성 56
4) 제품관여도 56
5) 기타 57
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8
7.1 연구의 결론 59
7.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3
[표 1] 경험의 의미와 유형 분류 23
[표 2] 경험경제론에서의 경험화 요소 25
[표 3] 경험마케팅에서의 경험화 요소 27
[표 4] 경험 적용분야별 정리 29
[표 5] 조사 참여자의 특성-사용자 1그룹 53
[표 6] 조사 참여자의 특성-사용자 2그룹 54
[그림 1] 구경제 환경과 신경제 환경 11
[그림 2] 인터페이스의 개념 16
[그림 3]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의 변화 17
[그림 4]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점 변화 20
[그림 5] 제품 사용경험 34
[그림 6] 인터페이스에 의한 가치발생 35
[그림 7] 인터페이스에의한 가치형성 구조 37
[그림 8] 인터페이스요소와 가치형성 구조와의 관계 37
[그림 9] 인터페이스 사용가치와 태도 38
[그림 10] 태도의 구성요소 42
[그림 11] 태도의 기능 43
[그림 12] 사용경험과 인터페이스 45
[그림 13] 사례조사 과정 52
[그림 14] '표적집단면접' 진행과정 54
[그림 15] 녹취록 분석과정 55